화륜선 타고 온 포크, 대동여지도 들고 조선을 기록하다 -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유진 초이'의 실존 인물 '조지 포크'의 조선 탐사 일기
조지 클레이튼 포크 지음, 사무엘 홀리 엮음, 조법종 외 옮김 / 알파미디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884년 선진 문명국 미국인으로서 아직 문명화 되지
못해 미개해 보였을 조선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수용적인 시각으로 바라봐 주었다는 것이 신기했다

우리조차 드라마를 통해 세뇌된 시각으로만 이해하고
있던 당시의 시대상황에 다름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경상도를 관통하는 그의 2차 여행기는 갑신정변이란 사건으로 44일만에 조기종료
되었지만 당시는 물론 오늘날 어느 한국인보다도 우리나라의 모든 것들에 관심이 많았던듯 싶다.

미국 공사관 해군무관으로 임명되기전 중국어, 일본어
를 통역 할정도로 익혔고 조선에 부임이래 조선말을
터득 할 만큼 총명함과 아울러 조선에 대한 깊은 열정을 가진 사람이었다.

44일간 1,440km에 달하는 거리를 가마를 타고 다녔
다는 사실도 놀랍다. 산넘고 물건너는 여행길을 하루에 90리(32km)씩 이동하려면 4km/h속도로 하루 8시간씩의 고된행군이 이루어 졌을 듯하다.

우리가 익히 알고있 듯이 가렴주구하는 부당한 조세
제도를 지적 하였으나, 잘 정리된 경작지와 풍족한 물산 에 대한 내용이 많았던 것으로 보아 당시 식량이 절대적 으로 부족하지는 않았던 듯 싶다.

관리나 양반들이 일반인을 폭행하고 함부로 대했다는
사례가 많았으나, 이는 외국인에 대한 지나친 호기심
으로 곤란하였기 때문이었고 오히려 감사나 군수와
같이 높은 관직의 관리와 함께하는 자리에 있을때 조차
백성들이 몰려들었다는 것을 보았을 때 지방수령과
일반 백성들과의 관계가 상당히 친화적이었던것 같다.

당시 세계 최초의 철갑선인 거북선을 서양에 소개하는
등 조선이란 나라의 풍물이 그들에게 신기한 이야기
거리였을 텐데, 역시 오늘날 우리에게도 지극히 객관적
인 외계인(?)의 시점으로 보여주는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