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름 청소부 래빗홀 YA
김혜진 지음 / 래빗홀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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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이 책은 래빗홀 출판사에서 모집한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이 책은 어스름 청소부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어스름’ 알러지가 있는 ‘김소요’, 사람들 얼굴의 ‘얼룩’을 보는 ‘정제하’ 그리고 사람들에게 ‘스티커’를 붙여서 기억을 조작하는 ‘송예나’. 남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존재를 보는 남다른 능력 덕분에 서로를 발견한 세 사람. 그들의 우정과 용기로 새롭게 써 내려가는 따뜻한 성장 판타지라고 할 수 있다.

항상 청소년 문학을 보면서 늘 드는 생각은 왜 부모님은 항상 자신의 자식들이 어리다고만 생각해서 진실을 회피하거나 어물쩍 넘기려고만 할까. 어스름을 만지면 얼굴이 가려워지기 때문에 일종의 ‘아토피’이자 ‘알러지’라고 명명하면서 일손이 급할 땐 소요의 친구인 제하에게 알바비를 주면서까지 고양이 손이라도 빌리려고 하면서 하나뿐인 외동딸이 어스름에게 다가가거나 그것을 만지려고 하면 화부터 내는 부모님. 명색이 어스름 청소부 집안의 딸인데, 거기다가 어스름을 보기까지 하는데 그것을 무조건 피하라고, 무시하라고만 한다면 오히려 반발하고 싶어지는게 사춘기 소녀가 아닐까.

심지어 그에 대한 반발인지 어스름 규칙 중에서 사람에게 붙은 어스름을 떼지 말라는 것을 위반하고 소요는 학교의 학생들에게 붙은 어스름을 떼면서 ‘정전기’ 때문에 그래.라는 등의 변명 내뱉으면서 친구 사귀기도 어려워한다. 그렇게 친구는 제하 밖에 없는 어떻게 본다면 외로운 삶을 살아가던 중에 갑자기 어스름이 하나도 붙지 않은 송예나가 전학오게 되면서 소요는 예나와 친해지기로 마음먹는다. 그러면서 예나의 비밀을 알게 되고, 서로 비밀을 공유하면서 점점 친해져가는데.

어느 날 갑자기 부모님이 집을 떠나야 한다면서 자세한 설명도 없이 대전으로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소요는 결국 부모님을 따돌리고 예나의 집에 갔다가 사고로 인해 결국 제하의 집에서 하루 묵게 되고, 그러다가 자신의 집에서 어스름 매립지의 어스름을 털어가는 2인조를 방해하다가 친구 예나가 납치당하고 그녀를 구하기 위해 ‘매찌’라는 자들을 찾아가면서 ‘조형사’에 대해 알게 되면서 예나의 비밀과 소요의 부모님이 숨긴 비밀이자 그녀의 집안이 다른 어스름 청소부들에게 외면당했던 이유를 알게 되면서 그 모든 일을 해결하기 위해 소요, 제하 그리고 예나는 힘을 합치게 되고 그러면서 친구들의 우정과 부모님의 사랑을 깨닫게되고, 숨겨졌던 모든 진실들이 드러나게 된다.

성장소설의 장점이라면 그 어떠한 고난과 역경이 있더라도 마지막에 가서는 주인공이 당당하게 빛난다는 것이 아닐까. 이 책에 나오는 소요 또한 같다. 어떻게 본다면 철부지에 지나지 않는 중학생 소녀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소요가 이미 한 사람의 당당한 어스름 청소부이자 어스름 지배자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반전 인물은 아마도 ‘박 주무관’이 아닐까. 처음에는 그저 ‘공무원’이라고 밖에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자신의 눈에 하나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열심을 다해 아이들을 도와주는 모습 등을 보면서 정말 책임감있고 성실한 사람이라고 평가를 수정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아마도 가장 좋아하는 문장을 뽑자면 이것이 아닐까.

📖“넌 너대로 존재하려는 거잖아, 네 방식대로. 그건 이상한 게 아니야. 아니, 좀 이상하면 어때? 나도 이상해, 우리 집도 이상하고. 남들 눈엔 보이지도 않는 물질을 치워서 그걸로 월급 받고 사니까. 봉이 김선달도 아니고, 내가 생각해도 어이없어.”_69p

📖‘나의 약점. 나의 족쇄. 나의 자랑. 나는 청소부다. 어스름을 다룬다, 다룰 수 있다. 절대 지지 않을 거다. 무엇도 포기하지 않을 거다.’_228p

📖‘나는 제일 괜찮은 내가 될 거다. 이상하든 말든, 될 수 있는 모든 나 중에서 가장 괜찮은 나.’_25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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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곧 죽을 텐데
고사카 마구로 지음, 송태욱 옮김 / 알파미디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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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제목인 ‘어차피 곧 죽을텐데.’라는 문장은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겉으로 보이기엔 시한부 선고를 받은 사람을 굳이 왜 죽인 것일까 하는 점이나 일의 진상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결말에 다다라서야 궁극적으로 그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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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곧 죽을 텐데
고사카 마구로 지음, 송태욱 옮김 / 알파미디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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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탐정사무소를 운영하는 나나쿠마 스바루는 운전사 겸 짐꾼 겸 알랑쇠인 야쿠인 리쓰가 운전하는 차를 타고 산속의 별장으로 향한다. 별장의 소유주인 자야마가 주최하는 ‘하루살이회’의 모임에 참여하기 위해서. 그건 시한부 선고를 받은 자들의 모임이였다.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고 그 곳에서 시한부가 아닌 자는 자야마의 손녀이자 요리사로 일하는 사쿠라코와 야쿠인 밖에는 없다. 첫째날에는 그저 모임원들의 소개와 탐정이자 전직 형사였던 나나쿠마의 이야기로 끝나는 듯 보이는데 두 번째 날이 되던 날 아침, 하루나의 그림이 엉망진창으로 난도질당해 있었고, 기자이자 후두암에 당뇨를 앓고 있던 가모씨가 밀실된 방에서 죽은 채로 발견된다. 그 곳에 있던 자야마와 지로마루 선생님이 의사로서 ‘검안’을 시행하게 되고 일단은 ‘병사’로 인한 ‘자연사’로 처리되는 듯한 분위기에서 야쿠인은 어떻게든 그것이 ‘살인사건’으로 의심하기 시작한다. 셋째날 아침이 되면서 더욱 끔찍한 사건이 발생하고 그것을 파헤치기 시작하면서 갑자기 사쿠라코가 ‘탐정’으로서의 재능이 깨어난 것처럼 사건을 파헤치고 진범을 교묘하게 함정에 빠트림으로써 ‘물적 증거’를 취득한다. 그리고 두 사건과 동기이자, 모든 일의 시작점에 대해서 심문하던 중 그 누구도 의심하지 않았던 이에 대한 기막한 반전과 진정한 ‘탐정’이 다시 그들 곁으로 돌아오게 되었고 야쿠인이 왜 ‘스페셜 게스트’인지에 대해서 밝혀졌다.

이 책의 제목인 ‘어차피 곧 죽을텐데.’라는 문장은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겉으로 보이기엔 시한부 선고를 받은 사람을 굳이 왜 죽인 것일까 하는 점이나 일의 진상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결말에 다다라서야 궁극적으로 그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점이다.

책을 끝까지 다 읽은 다음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면 글 구석구석 어렴풋이 짐작만 하고 넘겼던 것들이 하나둘씩 마치 퍼즐처럼 맞물리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야쿠인, 너는 스페셜 게스트야.”_14p/ ‘야쿠인은 가장 큰 슬리퍼를 신었고, 나는 그대로 들어갔다.’_18p/ “이 문만은 닫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_20p/ “이번에는 각 방에 수건이나 종이 타월이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_21p/ ‘지금 방 안에 놓인 의자에는 야쿠인이 가방을 끌어안은 채 앉아 있었다. 나는 상관없지만 일부러 차를 가져온 자야마가 앉아 쉴 수 있는 곳은 침대 끝자락 정도밖에 없었다.’_25p>>

책의 기막힌 반전들은 앞으로 책을 읽을 다른 분들을 위해서 거론하진 않겠지만. 솔직하게 말해서 너무나 충격적이긴 했다. 상상도 하지 못했달까. 물론 진범에 관해서는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긴 했지만, 동기가 생각했던 방향과 달라서 그 또한 충격적이었다. 심지어 하나의 반전이 더 있다면 이 책의 프리퀄이 없다는 것이랄까. 정말, 앞 부분에서 설명하기를 야쿠인의 약혼녀가 세상을 떠난 지 1년 정도 되었다는 부분이나 탐정 나나쿠마의 해결 사건들을 봤을 때나 형사 시절의 이야기가 전작으로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부분이 그 무엇보다 충격적이었던 것 같다. 물론 결말부에서는 이 책이 시리즈로 나올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매듭짓긴 하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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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바운드 하트
클라이브 바커 지음, 강동혁 옮김 / 고블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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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사게 된 이유는 아마도 강렬한 표지가 아닐까 싶다. 알라딘 북펀드에서 마감이 채 하루도 남지 않은 날에 하필 그 배너를 봐 버렸기 때문이 아닐까.

이 책은 ‘상자’, ‘쾌락’, ‘사냥’ 그리고 ‘이름’으로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책의 등장인물은 ‘프랭크’, ‘줄리아’, ‘로리’ 그리고 ‘커스티’가 끝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자잘한 엑스트라들도 등장하지만 큰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모든 이야기의 시작은 끝없는 쾌락을 위해서 프랭크가 ‘르마샹의 상자’를 열어버린 것에서 시작한다. 그 상자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여 ‘세노바이트’들이 그의 소원을 들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프랭크는 계약에 있어서 더욱 신중했어야함이 옳다. 과연 그들이 그가 생각하는 인간의 관점에서의 쾌락을 선사할지 말이다. 그 후에 그가 사라지고 줄리아와 로리가 신혼집으로 프랭크가 살았던 집이자 로리의 소유가 된 집으로 이사 오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옛 소설들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두 가지 있다면 하나는 가족구성원 중에 꼭 하나는 ‘인간 말종’에 가깝다는 것이나 다른 하나는 꼭 ‘불륜’을 집어넣는다는 것이다. 그렇다. 줄리아는 결혼을 채 일주일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남편이 될 로리의 친형인 프랭크와 ‘열락’을 꽃피워 버리고 말았다. 그 일 후에 그녀가 로리와 결혼을 했음에도 그를 속으로는 업신여기고 있음은 마치 어쩔 수 없는 것처럼 묘사되나 이는 확실히 ‘죄인’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 그렇다면 프랭크가 줄리아를 진정으로 사랑했냐고 묻는다면 그건 절대 아니다. 그저 쾌락의 수단이자 자신의 ‘탈출’을 위해 이용했을 뿐이였다. 로리는 그저 줄리아를 사랑한 남자였으나 그가 확실히 여자 보는 눈이 좋지 못했음이 드러날 뿐이였다. 가엾은 로리.

이 책에서 반전이 있다면 아마도 커스티이지 않을까. 로리를 사랑했기에 줄리아를 질투했던 커스티. 로리가 줄리아의 일로 도와달라고 부르자 바로 달려온 그녀. 줄리아가 로리를 두고 혹시 바람을 피우는지 확실한 증거를 잡기 위해 감시까지 하던 와중에 의도치 않은 사고로 ‘상자’에 대한 비밀과 프랭크와 줄리아의 관계를 알게 되고, 그녀마저 세노바이트의 ‘제물’이 될 뻔하고, 누가 봐도 ‘로리’인데 그를 구별해 결국 프랭크가 자신의 이름을 말하게 함으로써 끝내는 살아남는. 그러면서도 ‘로리’가 살고 있는 곳으로 가게 해주는 퍼즐이 나타닐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품고 기다리지만 결단코 절망에는 빠지지 않는 그녀를 말이다.

이 책의 내용이 꽤 예전에 쓰였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생각보다 글자도 많이 크고 심지어 글자들의 배열 또한 지금 현시대의 책과는 느낌이 아주 다르다. 아주 옛날에 보던 ‘고전’느낌 이랄까. 하지만 그렇기에 그러한 점에서 오는 ‘향수’도 있다.

책 자체를 두고 보자면 생각보다 무섭지는 않다. 나같은 쫄보도 볼 수 있으니까. 글의 소재 자체는 흥미진진하다. 상자를 하나 열어버려 그로 인해 끝없는 고문을 당하게 되고, 신체를 재구성하기 위해서 ‘피’와 ‘육신’이 필요한데 그걸 들어주는 ‘동생의 부인’이라니. 심지어 그녀의 그 희생물들을 사냥하는 방식 또한 사연 있는 여자인 척 홀로 펍에서 사냥감을 물색하다가 집으로 끌어들여 방심한 순간을 틈타 급습하는 것이라니.

물론 아쉬운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일단 글자가 너무 거슬린다.
글자의 크기뿐만 아니라 배열도 그렇다. 중앙 정렬에 많은 여백을 허용한다니.
게다가 줄리아도 생각보다 너무 빨리 제거되었달지 아니면 ‘엔지니어’를 등장시키기 위한 초석으로 쓰긴 했지만 그래도 그런 점들이 아쉽달까. 물론 그런 면에서 커스티가 더 기를 쓰고 프랭크에게서 벗어나려 했겠지만. 그리고 당연하게 이 책의 미스터리의 핵심이자 불가사이의 주역인 ‘세노바이트’들의 등장이 너무너무너무 적다. 분명히 이 책이 연작소설도 아니고 후속작이나 프리퀄이 있는 것도 아닐텐데 세노바이트에 대한 명시나 그들의 능력을 보여주는 부분들이 너무 미흡하다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을 이어야 한다면 그 이유는 ‘재미’가 아닐까. 등장인물이 적기도 하고, 등장인물들의 내면 또한 바로바로 드러내기 때문에 술술 읽힌다. 복선의 회수나 대사에서 그의 정체성 드러내는 것(“아빠처럼 안아줄게”_186,229,237p) 그리고 ‘이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 또한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그저 절정에서 결말에 이르기까지가 생각보다 치밀하지 못했기에 내놓는 한탄이라고 밖에는 설명할 방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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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바운드 하트
클라이브 바커 지음, 강동혁 옮김 / 고블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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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는 강렬하나 안의 내용물은 시대를 감안하고 읽어야 할 듯함.. 일단 글자 크기가 진짜 큼 거기다 글의 정렬 방식조차 지금과는 많이 다름.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장까지 글을 읽게 만드는 매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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