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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 편 - 영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경험하라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5년 2월
평점 :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 편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예전에는 영업을 하면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거래성사를 위하여
많은 것을 희생하며 말 그대로 몸으로 뛰는 영업전략이었다면 이제는 디지털 기기의 발달로 빅데이터 활용, 온라인 고객 응대, 신속하고 빠른 택배와 피드백 등 보다 더 빠르고 공격적인 영업전략이 우선적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디지털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법을 배우고 내가 만약 영업담당이라면 이 책처럼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여 고객 관리와 영업점 관리를 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매출을 기록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특히 중간중간에 그림이 있어서 책을 읽으면서도 이해하기가 더욱 쉬웠으며
글 사이의 간략함과 잘 정리된 구성으로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영업 시 고객을 만나서 이야기하다가 고객이 묻거나 자료를 확대해야 할 때는
확인해 보고 연락드리겠습니다.라고 말을 끝내는 데 이제는 태블릿을 이용한
분석 자료를 바로 확인을 하고 그 자리에서 모든 문제를 바로 확인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의 도입으로 모든 문서를 통합하고 개인의 노하우로만 존재하는
영업 프로세스가 조직의 자산으로 축적이 될 수가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 체계의 확립이 돋보이는데 과거에는 일과 종료 후에 정리를 하는 보고서를 이제는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공유가 되어서 정보의 실시간 공유로 인하여
영업 현자의 대응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책에서는 성공적인 디지털 영업의 3단계를 알려줍니다.
첫째는 데이터의 정리로 엑셀로 고객별 구매 이력, 콘택트 포인트, 선호 제품을 정리를 합니다.
둘째는 무료 협업 도구의 활용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나 노선 등의 기본 기능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셋째는 단계적 투자입니다.
성과를 확인하면서 하나씩 추가하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처음부터 완벽한 시스템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지속적인 영업혁신을 위해서는 지곡 가능성이 중요합니다.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가 있는 성장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사람의 혁신, 프로세스의 혁신, 문화의 혁신이 중요한 데 혁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혁신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디지털을 이용하고 시대에 따라 변화 구조를 미리
예측하고 준비를 하고 영업에 활용하는 것이 최선의 경영방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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