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본심 - 승진, 해고, 보너스의 은밀한 함수관계를 결정짓는
윤용인 지음 / 알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사장의 본심을 아는 것 정말 많이 중요한것 같다. 채용해서 일을 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아무도 신경이 쓰이는 건 당연한 입장인것 같다. 항상 사장의 진심이 볼까 생각해 본적이 있다. 나 또한 직장생활을 해서 그런지 이 책이 너무 궁금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은 알게 되었다. 아마도 사장이기 때문에 직원들보다는 마음도 무겁고 생각도 자연스럽게 더 하게 되는게 사실이다. 그런데 너무 많이 직원들을 힘들게 하는 것 또한 사장님의 입장에서 좋은 것은 아닌것 같다.

 

사장의 본심이라는 책은 직원들이 알아 두어야 할것 들에 대해서 나와있다. 그리고 사장님들의 진심을 잘 나타나 있는 것 같다. 우리 신랑도 회사에서 정말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다. 그런데 남들보다 승진도 별로 안 되는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내가 이 책을 읽어 보고 한번 정도 참고 할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이 들면 아마도 우리 신랑이 먼저 읽어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내가 이 책을 휴가 때 가지고 가서 읽었더니 관심을 갔고 지켜 보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사장이라면 아마도 먼저 회사를 생각할것이다. 하지만 그게 너무 지나쳐서 힘들게 하는 사장님들도 많이 있다. 생각하는 것처럼 좋은 사장님들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사람마다 성격이 달라서 그런지 각각의 사장님들이 많이들 계신것 같다. 그런 사장님 밑에서 일을 하는 직원들도 사장님 만큼은 아니지만 자기가 다니는 직장이 안되길을 바라는 직원은 없는것 같다. 그런데 너무 사장님들을 신뢰도 믿음도 없는 사장님이 계신것 같다. 내 경험으로 볼때 나 또한 그런 회사에 다녔다. 그래서 그런지 정말 사장님의 진실을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믿지 못해서 체크하고 신뢰하지 못해서 전검하는 그런 사장님이 계셔서 그런지 직원들이 다 힘들어 했던 기억이 있다. 나 또한 그런 사장님 밑에서 얼마 가지는 못했다. 내 직장처럼 일할수 있는 직장이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요즘은 직장에 들어가는 것도 하늘에 별따기 처럼 많이 힘든 시기인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아마것도 보지 않고 먹고 살기 위해서 다니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것 같다. 사람 취급도 받지 못하면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도 많이 봤다. 사장님들도 이 책을 읽고 조금이나마 직원들의 마음을 이해야 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직원들은 더욱더 회사를 위해서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고 내가 없으면 회사가 돌아가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 책을 보면서 많은 직장인들이 잘못하는 생각중에 하나인것 같다. 내가 없으면 회사는 망할수 있어. 내가 있어야 잘 돼 라고 생각하는 직원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왠지 나 또한 그렇게 과거에 살아와서 그런지 그 때 그게 정말 잘못 되었다는 생각을 해본다. 내가 없어도 사람들은 많이 있기 떄문에 어느 누가 들어올수 있는 사실을 그때는 몰랐는지 모르겠다.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다.

 결혼하고 아이 낳기 전에 다녔던 회사의 일이다. 그 회사가 잘 안되서 힘들게 경영을 했던 회사인데, 한달 두달 이렇게 한다가 그만 직원들의 월급도 못주는 형편이 되었다. 그때에는 사장님은 아무런 말도 없었다. 어떻게 회사가 되는지 돌아가고 있는지 얼마나 경영이 힘든지 알수 없는 상황이라서 그런지 항상 그만다니고 나가야 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을 보게 되면 자네는 나만 믿고 따라와 하는 편을 읽어 보게 너무 기억에 남았다. 그 말 자체가 사장님은 두려워서 그렇다고 하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아무런 말도 없이 직원들의 월급도 못주고 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일은 아닌것 같다. 어느 정도 상황이 안좋고 어떻게 상황이 되어 가고 있는지는 이야기 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어느 정도 직원들에게 예의를 지켜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직장인들은 거의 대부분이 직장에서 시간을 보낸다. 사장님의 마음도 알고 직원들의 마음도 알아서 하나가 되어 같이 열심히 하면 회사는 자연적으로 잘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욕심을 너무 많이 내면 아마도 그 욕심 떄문에 더 중요한것들을 잃어버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사장의 본심이라는 책을 읽어보고 더욱더 사장님의 마음을 이해하면 알수 있는 시간이 된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