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은 왜 검찰은 왜 - 박연차 게이트와 법조 출입기자의 188일
박희준 외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노무현 대통령을 생각하면 옛날 정치할때를 생각하면 정말 그당시에는 정말 화가 나는 대통령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런지 그때 생각하면 정말 내가 선택했던 대통령인데도 후회가 되는 대통령이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일년전 5월23일날은 정말 깜짝 놀랐다. 일년전이라고 하면 내가 작은아이 낳아서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날짜까지 기억하고 있다. 왜 갑자기 자살을 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왜일까 무슨 문제가 있는걸까 아님 조사하는게 많이 힘들어서 그럴까 그래도 한나라에 대통령이였는데 어떻게 자살을 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정말 이 책을 나오자마자 이 책을 읽어보고 정말 사실에 대해서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어떻게 된 사실인지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이 책을 처음읽을때는 기자들이 책을 써서 그런지 내용이 굵고 딱딱해서 그리고 주제가 너무 무거워서 그런지 자꾸 눈이 감기고 읽기 힘들었다. 나 같은 경우 신문을 많이 읽지 않아서 약간 글이 딱딱한면이 있어서 그런지 읽기가 힘든 가운데 있었는데 게이트사건의 시작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그때부터 재미있고 흥미롭기 시작했다. 아마도 검찰과 대통령과의 조사할때 많은 오해와 왜곡이 있었던 것 같다. 사실은 어떤 건지 모른다. 그런데 전직 대통령도 자살을 할수 있다는 것에 충격적이였다. 난 전 노무현대통령은 정말 선민들의 위한 불쌍한 사람들을 위한 정치를 할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또한 깨끗한 정치를 할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런지 기대가 커서 그런지 실망도 많이 컸다. 왜 나라의 정치한다고 하면 다들 왜 돈을 받아서 나중에 정치가 끝나면 항상 조사를 받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가슴 아픈 사건들이다. 항상 대통령이 되기 전에는 깨끗한 정치 국민들을 위한 정치를 한다고 하면서 그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이 없을까 왜 훌륭한 대통령이 없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옛날 정치는 돌고 돌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아무래도 이런 상황이 힘들었던 것 같다. 게이트사건 때문에 식구들이 다 검찰정에 불려서 조사를 받는 걸 읽어보니 아무래도 식구들에게까지 힘들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그런지 나쁜 생각을 하고 결정했던 것 같다. 이 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고 그리고 게스트사건도 마무리 되지 못하고 아무도 강도높은 조사를 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가질수도 있을것 같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세월이 지나면 이 사건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아무도 이 일을 생각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국민들이 아마도 안타깝게 생각할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자세히 사건에 대해서 알고 싶은 거나 게스트사건에 대해서 알고 싶다고 하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지금 서거하신지 일년 거의 다 되어간다. 아마 세계 중에서 대통령이 자살을 해서 죽은 경우도 아무 나라에도 없는 것 같다.

 

미래의 대통령이 되신 분들에게 정말 많은 것보다는 국민을 위한 깨끗한 정치를 할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더욱더 이나라가 살고 싶은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또한 경제발전을 위해서 노력하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한다. 이 계기를 그냥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는 것이 아니고 이 계기를 통해서 더욱더 나라을 위해서 국민을 위해서 정치를 잘 할수 있는 분들이 많이 나와서 나라를 발전시키고 국민들이 잘 살수 있게 도움이 될수 있는 사람들이 대거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샹해요 2010-04-29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