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치핀 - 당신은 꼭 필요한 사람인가?
세스 고딘 지음, 윤영삼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무슨 일을 하든지 아이디어가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색다른 것들이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성공할수 있는 시대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고, 내가 어떤 존재인지 알아야 할것 같다. 이런것을 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우울해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자기만의 생각에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두려움이 있기 때문에 솔직히 무서워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린치핀을 읽어보면 힘을 낼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린치핀이 무슨 뜻인지도 알다면 분명히 성공할수 있을 것 같다.
 
린치핀이라는 단어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요즘은 자동화 그리고 대형화 인것 같다. 무슨일을 하든지 빨리 빨리 그리고 여러명에서 같이 해야만 자동화적으로 대형화적으로 일을 할수 있을 것 같다. 자기만의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하면 상사나 윗사람이 싫어하는 현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자기만의 색깔, 자기만의 생각이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은 같은 일을 하고, 같은 생각을 하는 것 또한 식상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나 또한 이런 일들을 하면서 어쩔수 없는 현실에 있어서 싫은 가운데 있지만 버리지 못하고 그 현실을 잡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솔직히 장인들은 그리고 예술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혼자서 일어나기 힘든 가운데 있다. 린치핀은 남들과 다른 무엇이 있는 예술성만이 살아 남을수 있다고 한다. 나 또한 린치핀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무슨 일들이든 다른 사람들이 할수 있다. 표준화가 되기 때문인것 같다. 하지만 내가 아니라도 다른 사람이 할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면 우울한 일중에 하나인것 사실이다. 나만이 할수 있는 린치핀을 찾기란 과연 가능할까? 우리 사회에서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 사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은 쉽게 나아가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나 또한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은 두렵다. 그리고 먹고 살기 위해서 회사에서 일을 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현실에 이런 사회에 있다는 사실이 왠지 점점 내가 빠져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왠지 학습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내가 어떻게 해야지만 린치핀이 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을 예로 들었다. 구글에 있는 마리사라는 부회장이다. 이 사람은 많은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 사람을을 이어주는 역활을 했기 때문에 마리사로 인해서 구글이라는 회사가 성공할수 있다고 한다. 이것 또한 린치핀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요즘 이렇게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들을, 그리고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았을때 린치핀이 될수 있는 것 같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항상 똑같은 것들을 만드는 일들은 누구나 할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자기만의 예술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만의 것들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렇다고 이런 사람들처럼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너무 궁금한다. 감정의 노동을 느껴야 한다. 감정의 노동이라는 것은 내 자신의 감정을 보고 느낄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감정을 느끼면서도 참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 감정을 넘기고 그냥 있는 자리에서 일을 한다면 리치핀이 대수 없는 것 같다. 린치핀은 남들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생각을 현실에 실천하는 것 또한 중요한 것 같다. 나 또한 이런저런 생각을 무지 많다. 하지만 나의 현실이 그렇지 않다고 그냥 잃어버리고 살아가고 있는 가운데 있다. 이 책을 보고 왜이렇게 많은 것들을 느끼게 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먹고 살는게 먼저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그냥 지나쳐 버리는 것들이 많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다른 사람이 볼때에는 말처럼 쉽지 않아 라고 생각할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우리가 그만큼 생각을 많은데, 솔직히 하지 않아서 그냥 넘어가 버리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사실인것 같다. 우선 자기 자신의 존재감부터 생각하는 것 또한 먼저 해야 할것 같다. 그리고 그 다음 내가 느끼는 것들, 바라보는 것들, 그리고 또한 할수 있는 것들을 두려움을 버리고 하는 것이 최우선일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디어 남들과 다른 것이 있어야 한다고만 생각하는게 아니고 실질적으로 해 보는 것 또한 실천하는 것 또한 중요한 방법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린치핀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다. 하지만 이런 노력이 있다면 린치핀은 될수 있다. 하지만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다고 생각 하지 않는다면 린치핀은 될수 없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비 2010-12-09 1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