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함부로 하지마라 - 알면서 실수하고 무시해서 큰코다치는 일상의 대화법
스티브 나카모토 지음, 황혜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항상 말은 쉽게 하는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실수를 많이 하는것 중에 하나이다. 항상 말 조심을 해야지 하면서 잘 안되는게 힘들정도이다. 그래서 그런지 나 또한 말을 너무 함부로 하는것 같아서 이 책을 보고 말을 함부로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생각하지도 전에 왜 말을 함부로 하고 자책을 하고, 다음부터는 하지 말아야 하면서 왜 잘 안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항상 말은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은 있으면서 실천은 하지 못하는지 정말 답답할때가 많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나 또한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있을때에는 말을 잘 하면서 둘이나 셋이 있을때에는 말을 잘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말이란 쉽게 말할수 있지만 듣는 사람에게는 치명적인 일이 될수도 있다. 그래서 그런지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많이 조심해야 하는 것쯤은 알고 있으면서도 말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쉽게 되지 않는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나 또한 말을 함부로 하지 말아야 하는것도 하는데, 생각으로 알고 있지만 입으로는 잘 안되는게 사실이다. 이번기회를 맞아서 나 또한 말을 함부로 하지 말아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 이책의 첫장에 있는 서론의 내용을 읽으면서 많은 것들을 공감했다. 우리 나라 또한 많은 사람앞에서 이야기 하는 것들을 많이 훈련하고 배우면서 각자의 작은 인원이 모인 곳에서 이야기 하는 것들을 배우지 않았다. 그리고 또한 많이 신경쓰지 않는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나 또한 그런 것들이 많이 공감되고 훈련되지 않아서 많은 실수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소수의 인원에서는 그냥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 하면 상관없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는것도 사실인것 같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것들을 이야기 하는 책이라고 해서 많은 설레임도 가지게 하는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경험 또한 나의 경험을 생각나게 했다. 학교 다닐때 나 또한 발표를 시키면 떨고 발표도 잘 하지 못하고 했던 적이 있다. 그런데 지금은 말을 잘 하려고 노력해서 그런지 왠지 이저자가 경험했던 일과 비슷해서 그런지 나 또한 잘 할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지금 정말 필요해서 그런지 나 또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생각하는 것부터 잘 해야겠다.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틀려지는 것 같다. 강한 의지가 없다면 하고 싶어도 그냥 실천하지 못하고 지나갈수 있다. 그래서 저자는 강한 의지를 이야기 한다. 그런 생각으로 인해서 배우고, 판단하고, 미소지고 등등 이 책에서 나온 것들을 하나씩 하는것도 좋을것 같다. 모든 사람을 만나서는 제일먼저 해야 하는것은 아마도 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한것 같다. 나 항상 내가 먼저 이야기 하고 남의 이야기를 들어주지를 않는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것이다. 남을 만나서는 들어주는게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대화에서는 반이상이 되는것 같다. 저자 또한 모든 사람에게 친철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나중에 내가 이 사람에게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인것 같다. 상황은 언제든지 변화할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말에 있어서 하나씩 고쳐 나가야겠다. 고칠 것들은 많이 있는데, 처음부터 많은 것들을 고치려고 하면 잘 안될것 같다. 실수를 알면서 실천하지 않으면 똑같을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알면서 고치는게 중요한것 같다. 생각으로 하기는 쉽지만 실천하는게 항상 어려운것 같다. 나도 이번에는 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래서 더욱더 신뢰를 받는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