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눈에서 희망을 본다 - '굶는 아이가 없는 세상'을 꿈꾸는 월드비전 희망의 기록
최민석 지음, 유별남 사진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에 나온 표지가 왠지 아이의 표정이 너무 해맑고 더 없이 부족한 없는 표정이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들이 먹지 못해서 그런지 월드비전의 이야기라고 하니 왠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나 또한 아이들을 키우고 있어서 그런지 왠지 불공평한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었다. 월드비전이라고 하면 세계 아이들이 굶어 죽지 않게 도와주는 하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왠지 마음이 아프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는 잘 먹고 해야 하는데, 왜 이런 상황이 일어나는지 정말 답답하기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 또한 한번 읽어보고 싶었다. 지금도 아직까지 변화가 없는지 아님 월드비전으로 인해서 많은 힘이 되는지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고 있는지 사실적으로 알고 싶었다. 그래서 이 책을 정말 간절하게 읽어보고 싶었다. 항상 아이들의 이야기라면 왠지 마음부터 앞서게 된다. 그래서 그런지 왠지 불쌍한 마음이 들어서 이 책을 읽고 나 또한 도움이 될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솔직히 월드비전을 통해서 세계에서 불쌍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다. 그래서 마음은 몇번이나 도와주고 남았다. 그런데 실천하기가 너무 힘들다. 아직까지 마음처럼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읽게 되면 왠지 그 마음이 다시 일어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솔직히 월드비전이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고 있는게 없어서 그런지 왠지 자세히 알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궁금한 점을 알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나라에는 많은 아이들이 굶어주는 것도 그리고 생계를 위해서 많이 어린 아이들이 열심히 돈을 벌는데, 벌어도 벌어도 얼마 안되는 돈이 정말 마음을 아프게 했다. 전쟁으로 인해서 이유없이 죽어가는 아이들 그리고 전쟁으로 인해서 일자리가 없어서 찾다가 지쳐 의욕마저 잃어버린 사람들 정말 어떻게 이렇게까지 되고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마음이 너무 아팠다. 아직도 교육을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이 너무 많은 세상인것 같다. 아직 어린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엄마가 아빠가 없어서 몸이 불편해서 공부하지 못하고 세상에 돈을 벌기 위해서 나가는 아이들.. 정말 그렇게 생각하면 우리나라에 태어나서 아무런 걱정없이 공부하는게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왠지 옛날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 당시 나에게도 불평불만이 가득했던 것 같다. 그런데 그 당시에는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지금이라도 느끼고 있고, 또한 현실로 책을 통해서 볼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감사할 뿐이다.

 

아직까지 교육을 받지 못해서 아무것도 몰라서 무지한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10살이 조금 넘으면 결혼을 시키고 하는 것들을 보게 될때 정말 무지하면 아무것도 어떻게 할수 없구나 라는 생각이 저절로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은 무지 하면 안될것 같다. 아마 그 사람들은 이 생활이 맞다고 생각하겠지만 나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너무 많다. 10대에는 자기를 위해서 공부하고 지식을 쌓아야 하는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결혼을 해서 아이를 가지고 아이를 낳아서 죽을 고비도 많이 한다고 한다. 그리고 또한 자라는 시기라서 그런지 10대에 임신을 하게 되면 아이를 낳다가 많이 죽게 된다고 한다. 아무래도 많이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다. 나 또한 아이를 가져서 고생 끝에 자식을 낳아서 그 고통을 표현을 하지 못하지만 어느 정도 이해는 간다. 왠지 다른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것들이 교육이 되지 않아서 그런지 네팔에는 아직까지 이런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것 같다. 어떤 아빠는 자기 딸을 나이 많은 사람에게 결혼을 시켜서 살게 하는 것 또한 나와 있어서 그런지 완전히 무슨 사기꾼이라는 생각까지 들게 하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월드비전을 통해서 이렇게 교육을 받고 그리고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아서 왠지 내가 마음만 앞서 나간것 같아서 너무 왠지 부끄럽게만 생각이 들었다. 항상 도와주어야지 하면서 실천이 안되는 나로써는 무지 부끄럽기만 한다. 많은 아이들을 도와주고 많은 여성을 도와주는 일들을 많이 하고 있어서 그런지 학교를 통해서 많은 이들이 도움이 많이 받는 것 같아서 한편으로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까지 하다.

 

많은 사람들이 적은 돈이 없어서 죽어가고 있고 특히 아이들은 교육을 받지 못하고 모르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다. 아이들의 사진을 볼때마다 왠지 가슴이 너무 아팠다. 그리고 또한 이 글을 직접 쓴 분과 왠지 사진을 찍으면서 많은 아이들을 상처를 보면 자기 일처럼 상처에 약을 발라주고 하는 모습들을 읽어볼떄 정말 많은 것들을 보고 전해주어서 그런지 내가 직접 가서 보는 것처럼 느껴 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도 많이 있다. 또한 아이들에게 희망을 안껴주고 있는 월드비전의 상황들을 읽어볼때 많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 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한사람이라도 무지하지 않고 교육을 받아서 알고 실천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인간의 기본적인 것들을 하면서 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한 나 자신도 대한민국에 태어나서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곳에서 따뜻하고 먹고 입고 살아가는게 너무 감사할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