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오브 워터 - 흑인 아들이 백인 어머니에게 바치는 글
제임스 맥브라이드 지음, 황정아 옮김 / 올(사피엔스21)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백인 어머니이가 흑인의 아이들을 키웠던 실제일을 바탕으로 썼다고 해서 이 책을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백인과 흑인이 서로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고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런지 이 백인의 어머니가 정말 대단한 생각이 들었다. 어떤 생활을 했고 또한 이렇게 자식을 훌륭하게 키워서 아들을 이렇게 잘 키웠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나 또한 엄마의 입장에서 그리고 내가 아이들을 키우는 방법이 어떤지 되돌아 보고 싶었다. 그래서 이 엄마처럼 아이들을 훌륭하게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백인의 엄마는 어린 시절 아빠에게 성폭력을 당하면서 자라서 자신의 존재감이 많이 없었던 것 같다. 아버지는 유태인으로써 유태인의 실제의 삶은 이것저것 지켜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먹는 것도 행동하는것도 또한 친구를 사귀는 것도 마음대로 할수 없는 상황에 있으면서 자랐다. 그러면서 흑인을 친아빠는 싫어했지만 백인의 엄마는 흑인을 싫어하지 않았다. 친아빠의 결혼은 단지 미국의 신민이 될수 있는 신민권이 필요했고 사랑하는 여자와 결혼했던게 아니고 그냥 자기 자신의 필요하게 있기 때문에 몸이 불편한 여자와 결혼했던 거였다. 그래서 그런지 어린시절 그런 나쁜 일들을 경험했던 것 같다. 오빠와 언니 동생 이런 가운데에서 모든 아이들이 자존감이 없었던 것 같다. 그만큼 아이들이 자라는데 많이 신경쓰지 않았던 것 같다. 항상 먹고 살는게 바빠서 학교에 다녀오면 장사하는것을 도와서 일을 했다고 한다. 난 이런 것들을 읽어볼때 정말 부모들이 낳았다고 부모의 역활을 다하는게 아니고 아이들의 교육도 많이 신경써야 하고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나의 아이들을 볼때에 내가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하는에 따라 아이들의 성격이 많이 틀려지는 것 같다. 항상 나쁜 모습을 보여주기 싫은데 나 또한 사람이라서 그런지 나쁜 모습을 보여줄때가 있다. 그런데 그런 모습을 볼때 아이들은 항상 나쁜 행동을 따라하는 것 같다는 해본다. 그래서 더욱더 조심스럽다. 아이들에게 나쁜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싫고 아이들이 그 행동을 하는 것 또한 보기 싫어서 항상 조심하는 편이다. 이 책에서 읽어보듯이 항상 조심해야 하는 이유인것 같다. 하지만 그런 환경에서 잘자랐는데 불구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고 아이들을 키우는 하는 모습들을 읽어볼때 정말 대단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교회 가서 예배들이고 또한 흑인들을 도와주는 모습들을 읽어볼때 이 사람은 사랑이 많은 사람인데 불구하고 부모님께 그런 대우를 받아서 백인들을 싫어하는 모습을 읽어볼때에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공이 어린시절 엄마의 얼굴의 색깔과 자기의 얼굴 색에 대해서 물어보면 엄마는 항상 하나님이 자기를 만드셨다는 말만 했다고 한다. 인간의 존엄성을 아이들에게 키워주고 위해서 많이 노력하고 항상 최선을 다한것 같다. 또한 어머니은 결혼을 두번이나 했는데도 두번째 아버지는 자기 자식의 아이들과 특별히 구분없이 사랑을 주면서 키웠다는 이야기를 읽어보고 아버지 또한 대단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느낄수 있었다. 어머니과 훌륭하면 아버지 또한 훌륭한 것 같다. 그런 부모님 밑에서 자라서 그런지 훌륭하게 자랄수 있었던 것 같다.

 

지금은 백인과 흑인의 별로 차이가 없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내가 볼때에는 많은 것들이 차이가 대우가 틀린것 같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별차이 없이 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이들을 키우는 것 또한 힘든데 그리고 자식들이 12명이 있기 때문에 힘들기도 했을 것 같은데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볼때면 나 또한 이런 성격의 자존감을 가질수 있게 노력해 주고 싶다. 요즘은 엄마들이 아이들의 교육이라고 하면 모든지 다 최선을 다하는 것 같다. 하지만 너무 많은 자료들 때문에 그리고 너무 많이 알기 때문에 어느 것이 아이들에게 맞는지 모르는 것들이 약간씩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잘 교육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에게 필요한것은 사랑과 관심인것 같다. 그래서 우리의 아이들이 정말 훌륭한 사람들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