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시장 - 일상다반사, 소소함의 미학, 시장 엿보기
기분좋은 QX 엮음 / 시드페이퍼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시장이 많이 죽어가는 가운데 있다. 큰마트 들이 동네마다 들어서서 마트를 거의 대부분이 이용하는 편이다. 나 또한 시장를 가고 싶어도 차도 없고 멀리 있는 가운데 있어 아이들을 데리고 가기가 너무 힘들다. 시장을 생각하면 인심을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을 보면서 이렇게 까지 많은 시장들이 있다는 생각을 해보기 처음이였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서 소개해 주는 시장을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시장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재미있을 것 같다. 지역마다 특색이 있는 시장을 볼수 있어서 재미있기도 해도 기억에 남은 것들도 많이 있었다. 기회가 된다면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시장들을 다 가보고 싶다. 아이들에게도 시장을 구경 시켜 주어서 시장이란 곳은 어떤 곳이라고 이야기 해주고 싶다.

 

많은 사람들은 힘들때 시장을 많이 찾는다고 한다. 시장을 가면 활동감이 느껴지고 살아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장을 많이 찾는다고 한다. 시장 사람들을 보게 되면 항상 바쁜 생활을 하게 된다. 시장을 생각하면 옛날 어린적이 생각이 난다. 엄마가 시장을 간다고 하면 항상 따라 갔다. 이유는 시장 보는 재미도 느낄수 있고 맛있는 것도 먹을수 있어서 시장만 간다고 하면 항상 따라 가서 먹고 싶은 것을 먹었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은 난 장을 보기에는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항상 마트를 가서 그런지 옛날에 느꼈던 시장과는 너무 많이 달라도 다르다. 마트는 항상 정해져 있는 양에 정해져 있는 가격이고 항상 그 물건이 있다. 하지만 시장은 신기한 물건들도 또한 물건 하나를 사면 덤이라는 것을 주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런 시장을 많이 이용해서 아이들에게도 보여주고 싶지만 상황이 그런지 않은 경우에 있어서 잘 이용하지 않는 가운데 있다. 물건도 많이 싼 가격에 살수 있는 것도 알고 있다. 지역별로 시장의 생김새나 특산물이 틀리다. 이 책을 보면서 특별히 생각나는 것이 있었다. 강원도의 시장있었는데, 시장이라고 하면 일찍 장사를 해서 일찍 문을 닫지 않는가 그런데 강원도도는 또한 회가 유명하지 않는가 사람들이 회를 먹고 거기에 술한잔씩 한다고 한다. 그럼 그냥 가기 너무 아쉬어서 낮에 하는 나이트가 있다고 한다. 그 곳에는 문을 12시에 문을 열어서 일찍 닫는다고 한다. 솔직히 나이트 하면 밤에 열어서 새벽에 닫는 것을 생각한다. 하지만 강원도는 밤에 열어서 새벽에 닫으면 손님들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이런 관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낮에 문을 열어서 그 사람들을 위해서 영업을 한다고 한다. 정말 재미있지 않는가 처음에는 이런 글을 읽을때 너무 놀랬다. 그런데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고 또한 기억에 남아서 그런지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지역마다 특색이 있고 그리고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는 것 같다. 또한 난 제주도의 이렇게 많은 시장들이 있다는 사실 또한 놀랬다. 그리고 또한 이 책에는 먹을거리 구경할수 있는 것도 나와 있어서 그곳에 간다면 이 책을 참고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특히 제주도의 시장을 본적이 없어서 한번 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우리 가족끼리 제주도에 한번 가 본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실천해 옮기지 못하고 있다. 기회가 되어서 제주도를 간다면 시장은 꼭 한번 가보고 싶다. 그래서 이 책에서 나온 것들을 한번 직접 가서 보고 싶다. 너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시장의 재발견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이글을 마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