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도 충분히 좋은 엄마다
펠리치타스 뢰머 지음, 송안정 옮김 / 오마주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이고 싶다. 그런데 아이들을 키우면서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는게 바로 이것인것 같다. 항상  다른 엄마들을 볼때 많은 엄마들이 좋은 엄마가 되기을 바란다. 하지만 과연 어떤게 좋은 엄마일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 항상 좋은 엄마 좋은 엄마 하지만 어떤게 좋은 엄마인지 정의가 내려져 있는게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름대로 좋은 엄마라고 생각하는 정의가 다 틀린것 같다. 항상 엄마보다는 아빠를 더 좋아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더욱더 이 말이 왠지 낯설지 않게 들인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내가 과연 좋은 엄마인가를 확인해 보고 싶었다. 내 생각으로 아이들에게 상황에 맞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지금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가지고 있어야 할까 라는 궁금증이 들었다. 남은 잘 모르겠지만 아마 엄마라면 아이들 키우게 보통 힘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할것 같고 또한 공감대를 형성할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정말 상황에 맞게 자기 자신에게 맞추어서 아이들을 키우라고 되어있다. 그래서 그런지 첫장을 읽으면서도 너무 현실적으로 와닿았다. 책을 보면 항상 소리지르지 말고 잘 타일러서 아이들에게 훌륭한 엄마가 되라고 되어 있는 책들이 무지 많이 있는것 같다. 아마도 요즘 엄마들이 교육에 있어서는 실천을 못해서 그런지 알고 있는 내용들은 많이 있는 것 같다. 전문 서적도 많이 있고 또한 아이들의 심리에 대해서 나온 책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교육에 관해서는 전문가 정도는 알고 있는 엄마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실천할수 있게 만드는 책은 많이 없다는 생각이 들다. 하지만 이 책은 교육에 있어서 실천할수 있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써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의 성격도 아이들의 성향도 틀린데 어떻게 똑같은 방식으로 아이들을 키울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나와있다. 그 내용을 읽으면서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다시 한번 보편적으로 맞는 이야기들을 맞다고만 생각해서 아이들에게 도입해서 무조건 그렇게 하라고 하면 안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항상 책을 보면 보편적인 생각 보편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있다. 그래서 그런지 실망아닌 실망을 할때가 많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엄마들이 항상 아이들에게 죄인처럼 미안해 하는 마음부터 없앨수 있게 하는 내용들도 나온다. 나 지금 직장생활을 할 생각으로 작은아이가 많이 어린데 어린이집을 맡기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작은아이한테는 항상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아이에게 꼭 미안해 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 이야기 하듯이 그만큼 아이 성향에 더 잘할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서 잘 해주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한  상황이 안되서 걱정만 하고 아이들을 키운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그 시간에 잘 해줄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잘 적응하면 다니고 있는 작은아이에게 작은 것 하나라도 아니 사랑하는 마음이라도 표현을 한번 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 엄마들은 아이들에게 항상 죄인의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기 보다는 아이들에게 지금 있는 상황에 맞게 그리고 아이들의 성격에 맞추어 잘 키울수 있었으면 좋겠고 또한 엄마들은 더욱더 작은 말 한마디라도 신경 써서 해주면 좋을 것 같았다는 생각이 든다. 미안한 마음에 선물 공세를 하는 것보단 물질적인 면보다는 무엇을 해 줄때 최선을 다해서 해주면 아이들도 엄마를 이해하고 엄마 또한 기쁜 마음으로 아이들을 잘 양육할수 있다고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