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내일로 미루는 바보
로버트 홀든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항상 행복하게 살아가야지 생각하면서 한쪽에서는 과연 내가 행복하게 살아갈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행복을 미루는 바보가 되지 말고 행복을 꼭 찾아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또한 행복함은 내가 어떤 식의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틀려진다고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는 것들이다. 그래서 그런지 실질적으로 정말 행복해질수 있는 해답이 나올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찾아 그리고 행복을 느끼면 살아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읽고 많은 것들을 되돌아보고 나또한 그런 생각을 하고 살아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해와 행복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되어야 하면 이런저런 잡생각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요즘 이야기 하는 엄친아의 사람이다. 엄마 친구 아들 흔히 사람들이 부러워 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이 사람 또한 오해를 가지고 있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경험의 이야기도 나오고 상대방의 상담 내용도 이해하기 쉽게 나와서 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수 있었던 것 같다.

흔히 사람들은 세가지의 오해를 하고 있다고 한다. 첫째는 행복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행복을 신체적쾌락, 인지적선택, 영적기쁨을 어떤 걸로 행복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둘째는 얻어야 할것들, 노력해서 획득해야 하는 것들, 노력해서 획득을 해야지만 누릴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셋째는 행복공포증이다. 행복공포증이란 행복하고 싶은데 과연 내가 행복하면 나중엔 나쁜 일들이 일어나지 않을까 라는 세가지 오해를 한다고 한다. 나 또한 행복을 하기 위해서는 특히 노력해서 획득을 해야지만 행복할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항상 책을 읽고 나를 단련하고 나의 개발을 위해서 노력했던 것 같다. 그런데 충격적인 사실이 있었다. 자기 개발을 하는 것은 행복을 찾기 보다는 행복에서 더욱더 멀어진다는 사실이였다. 제목을 보고 나는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 세상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자기 개발을 해서 똑똑해지면 행복을 더욱더 쉽게 찾을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 떄문에 요즘 사람들은 자기 개발에 시간과 돈을 많이 투자하는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이유는 자기 자신을 만족하지 못하고 장점보다는 단점을 찾아서 노력하고 자기 자신을 만족하지 못해서 그런것 같다. 다른 것들보다는 우선 나를 사랑하고 나를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것 같다. 내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다면 어느곳에 있든지 어떤 일을 하든지 모든 일에서 만족감을 찾지 못해서 결국은 불행하다고 생각할것이다.

이처럼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또한 단점보다는 장점을 살려서 그 장점을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면 좋을 것 같다. 나또한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 항상 잘 안되는 면만 그리고 잘 못하는 것들만 생각했던 것 같다. 삼십년을 넘게 살면서 내가 더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했지 내가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지 않고 살아왔던 것 같다. 그래서 아직까지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발견하지 못했다. 정말 이 부분은 우울한 이야기다. 인생을 잘못 살았던 것 같다. 회유를 느끼면서 정말 내가 잘할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싶다. 정말 나에게는 중요한 시간들을 가질수 있게 해준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찾으면서 나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나에 대해서 그리고 나를 사랑할수 있는 마음이 생겼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 같은 사람들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런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해서 읽어보고 자기의 잘할수 있는 면을 찾아 하루 빨리 행복감을 찾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