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듬뿍 초코초코 베이커리 1 - 초원이와 흑곰 아저씨 세종꿈나무 성장 동화 시리즈
조선학 지음, 곽윤환 그림 / 세종꿈나무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 책이라서 그런지 우리 아들이랑 같이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또한 빵이라고 하면 무지 좋아하는 아들이 있어서 그런지 이 책을 읽으면서 베이커리의 이야기를 읽어보고 싶었다. 빵이랑 인생이랑 무엇이 비슷한 점이 있을까 라는 궁금증도 일어났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주인공은 어떻게 빵을 이야기 하면서 자기에게 닥쳐 있는 시련을 극복할수 있을지 궁금했다. 아이들도 아이들 나름대로 고민거리가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또한 나도 학교 다니는 어린일때도 고민거리가 있었던 것을 기억해 보았다. 어른이라서 그런지 아이들의 생각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아서 아이들도 아이들의 나름대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걸 다시한번 꺠달깨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공 초원이는 항상 아빠와 엄마 떄문에 내색은 하지 않지만 그래도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은 것 같다. 항상 서로의 의견이 틀려서 그런지 부모님들은 서로 말다툼을 했다. 그러면서 초원이는 자기가 짐이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아이들 앞에서 정말 조심해야 할것 같다. 나 또한 오늘도 서로의 의견이 틀려서 약간의 큰소리가 났다. 그래서 우리 아들이 하는 말이 왜 또 싸워 하는 말이였다. 그 말을 듣고 내가 조금 더 참고 그냥 아이들 앞에서는 참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이들 앞에서는 큰소리도 그리고 싸우지도 말아야 할것 같다. 그런데 서로의 의견이 그리고 생각이 틀려서 그런지 가끔 큰소리가 날때가 있다. 초원이는 그런 모습을 보는 것이 싫어서 항상 바쁜 엄마 아빠한테 짐이 되기 싫어서 할아버지한테 가고 싶어한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할아버지에게 가는 걸 싫어한다. 시골이라서 학원도 학교도 공부도 할수 없다는게 하나의 이유였다. 하지만 초원이는 혼자서 기차를 타고 가기를 원해서 엄마와 아빠가 어쩔수 없이 허락한 가운데 혼자서 태백까지 간다. 그런데 그날 또한 눈이 와서 길을 잃어버리고 찾다가 베이커리를 찾게 된다. 그곳에 빵을 보니 왠지 빵이 맛있을것 같고 그리고 또한 힘이 날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곳의 일하고 있는 흑곰아저씨가 초원이에게 따뜻한 우유 한잔을 주면서 할어버지를 알고 있어서 할아버지에게 전화를 하게 된다. 눈이 많이 와서 빠른 시간에 안되지만 그래도 그곳에서 흑곰아저씨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 빵의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는 중 할아버지가 오셔서 할아버지 집에 무사히 들어갈수 있었다. 그곳에서 생활을 하면서 할아버지를 챙기고 어린 나이에도 아침밥을 챙기면 하는 것을 읽어볼수 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할아버지가 쓰려지면서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초원이는 다시 서울로 와서 엄마와 함께 생활하게 되지만 엄마와 아빠와 함께 생활하는 것보다는 할아버지와 함께 생활하기를 원한다. 다시 회복을 한 할아버지는 초원이가 같이 살자고 하자 할아버지도 같이 살기를 원해서 초원이와 할아버지가 같이 살게 된다. 그러면서 힘든 일이 있을때마다 흑곰 아저씨를 찾아가 초원이에게 있었던 일들을 흑곰 아저씨에게 이야기 한다. 어른들의 속마음을 잘 모르겠다고 왜 항상 싸우는지 모르겠다는 초원이의 고민거리를 이야기 한다. 그러면서 흑곰 아저씨는 빵에 이야기를 하면서 사람과 빵은 비슷한 점이 많이 있다고 설명을 하면서 고민거리를 해결해 준다. 그러면서 초원이는 빵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보이면서 나중에 커서 빵을 만드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한 흑곰 아저씨처럼 빵을 만들면서 사랑으로 정성껏 만들어서 빵을 먹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고 싶다는 생각한다.

 

이처럼 어느 사람을 만나는지에 따라 인생의 생각도 전환점도 바꿀수 있는 것 같다. 흑곰 아저씨를 만나지 않았다면 초원이는 과연 어떻게 생활하고 있었을까 그리고 빵을 좋아할수 있었을까 라는 의문이 든다. 아이들은 미래의 꿈나무이지 않은가 꿈나무들이 자기의 꿈이 없다면 큰문제점이 아닐수 없다. 이처럼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행복과 사랑을 심어주고 더욱더 잘할수 있는 길을 만들어 준다면 아이들은 자기의 꿈을 위해서 더욱더 열심히 노력할것 같다. 초원이처럼 흑곰 아저씨를 만나서 고민이 있을때는 고민의 상담자로 그리고 자기의 꿈을 꿀수 있게 도와주는 멘토자로 하는 것처럼 더욱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수 있는 어른들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많은 꿈을 꿀수 있게 도와주고 싶다. 그래서 나중에 어른이 될때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행복한 어른들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