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작은 악마를 천사로 만드는 12가지 칭찬 기술
켄 블랜차드 외 지음, 박슬라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몇년 전에 나왔던 책을 정말 감명깊게 읽었던 생각이 나서 이 책도 한번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그런지 다 읽고 나서 정말 실망스럽지 않았다. 부모라서 그런지 옛날부터 이 책이 나왔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첫애를 낳고 키울때 아무것도 몰라서 이것저것 다 받아주고 키워서 그런지 아직까지 많은 후회가 된다. 하지만 지금 둘째를 키우고 있는 가운데 첫아이 때문에 모든 것들을 다 알고 있어서 그런지 그냥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는 일들이 많이 있다. 아이가 울면 첫애 때는 무조건 달래서 안 울게 했다. 하지만 지금은 울면 아무렇지 않게 그냥 신경 안쓰는 척 하면 둘째 아이도 그냥 옆에 와서 다시 놀고 있다. 정말 신기하기도 하고 첫째 에게 왜 이렇게 하지 못했을까 라는 후회도 들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ABC의 법칙을 사용해서 아이가 하지 못하는 것들을 고치려고 오늘 하루 계속 시도해봤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온것 처럼 쉽지 않았다.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안 좋은 점을 고칠수 있다고 생각하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자꾸만 들고 시도해 보면 아직 미흡해서 그런지 실패하는 경험했다. 그래서 그런지 하지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갈때마다 꼭 시도해 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시도하기 위해서 많이 생각해 보고 아이랑 어떻게 대화를 하고 어떤 식으로 이끌어 나가야 할지부터 고민하고 생각해 봐야겠다. 나처럼 그냥 아무 생각없이 시도한다면 실패할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에서 나온 ABC법칙을 먼저 알아야 한다. A는 활력소 성공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B는 행동 실패하거나 잘하지 못해도 무시하고 관심을 전화시켜라. C는 결과반응 성공에 칭찬 보상을 해주라 인다. 이 세가지를 기억한다면 성공할수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나온것 처럼 법칙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이 생각해 보고 아이랑 같이 먼저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 대화하는 것도 생각처럼 쉽지 않다. 이 세가지 중에 마지막 부분이 중요한다고 한다. 하지만 난 두번째부터 막히는 것 같다. 이유는 옛날부터 잘 못하는 부분을 지적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아이한테 꾸지람을 주었는데 잘 못하는 부분을 보아도 못 본척 하라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 많이 힘들었다. 정말 나 또한 7년동안 아이를 키우면서 잘 못한 부분을 보면 그것에 대해서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그래서 그런지 이런 부분을 볼때마다 지적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니 아이도 이런 지적으로 인해서 기분이 안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나 또한 이런 지적을 한다면 정말 기분이 나빠서 사랑하는 사람의 말을 안 들을때가 있기도 했다. 그래서 이런 점을 내가 먼저 바꿔어서 생각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못한 부분을 보고 넘어가고 잘한 부분을 찾아서 아이에게 보상 즉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 주의깊게 생각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의 칭찬부분은 정말 많이 중요한 부분인것 같다. 아이한테 어떻게 칭찬을 그리고 보상을 해야 할까 생각에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옛날 책에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라는 부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아이한테 무조건 칭찬만 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잘 한점도 없는데 가끔씩 내가 기분이 좋으면 아이한테 무조건 칭찬을 했던 것 같다. 그 칭찬은 아이를 망치는 칭찬인지 모르고 했던 것 같다. 정말 이런 부분을 몰라서 계속 이렇게 하고 있었다면 아이를 계속 망치고 있는 상황에서 생활하고 있었을지 모르는 다는 생각을 하고 다시한번 생각을 전환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 또한 정말 칭찬을 해야 하는 부분에서 다른 때보다 칭찬을 해야 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내가 많이 생각해 보고 아이가 좋아하는 보상을 꼭 해주어야 아이가 이 칭찬으로 인해서 좋은 쪽으로 바꿀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너무 많은 시간이 흘렸지만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서 늦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지금이라도 다시 바꿀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둘째 아이한테도 적응할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 아이도 그리고 둘째아이도 이 세가지 법칙에 의해서 더욱더 잘할수 있게 도와주는 엄마가 되어야 겠다. 그리고 또한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는 엄마가 먼저 되어야 겠다. 그리고 또한 생각을 바꿔야 하는 점도 있다. 이 생각을 바꾸고 세가지 법칙을 적용하여 아이들에게 안 좋은 점은 한가지씩 바꿀수 있게 도와주어야 겠다.

 

특히 요즘 아이들이 부모의 말을 안 들을때가 많이 있는 것 같다. 나 또한 우리 큰아이 때문에 항상 고민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을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던 부분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내가 다시 생각을 바꾸어서 다시 한번 성공할수 있게 많은 생각을 해봐야겠다. 시도하기 전에 꼭 많은 생각을 해보고 그리고 칭찬 보상을 아이에게 어떻게 해 줄어야 할지 결정을 해야겠다. 그래서 시도를 해서 실패하지 않게 많은 준비를 해야겠다. 그래서 아이랑 대화로 인해서 아이에게 시작을 알리고 그리고 나서 아이가 잘하는 부분이 생기면 그리고 조금이라도 노력하는 부분이 생기면 그때부터 칭찬과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지만 아이가 이런 부분을 보고 더욱더 열심히 노력할것인기 때문이다. 난 처음부터 시도를 해서 그런지 많은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고 아이랑 다시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부터 다시 해 봐야겠다. 처음부터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 하지만 아이를 위해서 내가 다시한번 시도해 봐야겠다. 그래서 안 좋은 점을 고칠수 있게 도와야겠다. 정말 칭찬은 누구나 좋아하는 것 맞다. 하지만 아무때나 칭찬을 하면 그 칭찬은 어떻게 보면 독이 될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