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다섯의 사춘기 - 사랑, 일, 결혼, 자신까지 외면하고픈 30대의 마음 심리학
한기연 지음 / 팜파스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난 지금 서른 초반이다. 정말 이 책을 내가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서른에 들어서 그런지 정말 이십대랑 너무 마음도 몸도 틀린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더욱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할때가 너무 많았다. 지금 살아온 것들이 너무 틀리고 또한 서른에 들어오면서 둘째의 출산이 같이 있어서 그런지 나한테는 너무 나의 삶이 막막하기만 했다. 이 책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 그리고 이 책에서는 무엇 때문에 병원에 와서 상담을 하는지 너무 궁금했다. 과연 서른살이면 내가 과연 무엇을 지금에서 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내가 할수 있는 일들을 찾아 나를 다시 발견할수 있는 시간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래서 지금처럼 삶을 그냥 그렇게 살고 있는게 아니고 더욱더 자아를 발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이 책은 어떤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너무 설래기도 했다.

 

이 책을 처음 읽으면서 처음에 너무 놀랬다. 여성의 삼심대는 남성의 50대랑 비슷한 시기라고 한다. 남성의 오십대에는 정년을 회사에서 바라보고 그리고 또한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하는 시기인것 같다. 그런데 여성30대는 남성 오십대랑 비슷한 시기이라고.. 정말 놀라웠다. 그만큼 여성 삼십대는 힘든 시기라도 해보 될 정도 인것 같다. 그런데 나 또한 둘째의 출산을 하고 지금 현재 작은아이 키우고 있으니 나의 시간을 갖는게 너무 힘들다. 그래서 지금 힘들다고 느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들은 이 시기에 결혼을 안 사람도 있고 결혼을 하고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고 사람마다 다 틀린 상황이지만 전부다 걱정이 있을것 같다. 또한 다른 나이에 비해서 삼십대의 고민은 그리고 더 좋은 삶을 나아가기 위해서 많은 결정을 고민을 해야 한다는 걸 느겼다. 결혼 안한 사람은 결혼 때문에 그리고 결혼을 하고 직장생활 그리고 결혼을 해도 상대방의 이런저런 고민들 때문에 많이 힘들고 그래서 상담을 하려 오는 것 같다. 나 또한 결혼하고 첫째 아이를 낳고 많이 힘든 시기가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때 시기가 너무 많이 생각이 났다. 그래서 그런지 나 또한 그런 시절이 있었지 라고 생각하고 그 사람들의 기분을 전부는 아니지만 조금은 느낄수 있었다. 나 또한 지금 너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이 나한테 정말 많이 필요하구나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다른 사람들의 고민거리가 나오고 그 고민거리를 어떻게 하면 풀수 있는지에 대해서 상담가의 저자가 충고하고 나오고 있다. 상담가의 충고로 인해서 삶이 더욱더 좋아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또한 마지막 부분에서는 내 인생을 어떻게 더욱 잘 관리하고 잘 살수 있는지에 대해서 나왔다. 난 항상 집에서 아이들을 키우면서 그냥 하는 일 없이 바쁘게 지내서 항상 시간 관리를 잘 못해서 어떻게 하면 시간 관리 더욱더 잘 할수 있는지 너무 한계가 느낀것 같다. 아이들 때문에 내 시간이 없다는 것의 항상 불만이 가득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5분을 30분처럼 사용하라고 한다. 어떻게 하면 5분을 30분처럼 사용할수 있을까 너무 궁금해졌다. 5분동안 쉬는 시간이나 화장실을 가서 자기가 그곳에 느낄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편하게 생각해서 느끼면 된다고 되어있다. 시간이 있을때마다 커피를 마시면서 나의 대한 아니 오늘에 대해 무엇을 시작할지 이런 저런 생각을 할떄가 있다. 이럴때 이시간을 그냥 넘어가는게 아니고 그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해야겠다. 특히 주부인 나에게는 이 시간들이 하나라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것 같다. 난 이것저것을 마음대로 할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다. 그래서 항상 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5분이란 시간도 어떻게 생각하면 짧지만 어떻게 생각하면 긴시간이 될수도 있다. 이 시간을 내가 소중하게 생각해야겠다.

 

지금 현재 시간 때문에 많이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있을것 같다. 그리고 나또한 그냥 지나가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책에서 나온것 처럼 5분동안에 그 5분을 마음껏 느끼라고 나온것처럼 나의 마음을 다해서 느끼면 좋은 시간을 하루에 한번씩은 느낄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또한 서른 살이라고 힘들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나이는 나이에 불구한것 같다. 나이랑 상관은 별로 없는 것 같고 그리고 또한 나의 인생을 어떻게 살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보다는 내가 어떻게 시간을 그리고 현재 상황을 어떻게 충실하고 최선을 다하면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내일부터 나의 시간을 조금씩 단 5분이라도 생각을 바꾸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긴게 사용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