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꾸뻬, 인생을 배우다 열림원 꾸뻬 씨의 치유 여행 시리즈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강미란 옮김 / 열림원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우선 어른소설 책이 어린아이들의 동화책처럼 나와 있어서 정말 재미있게 읽을수 있었다. 그리고 꼬마꾸뻬가 인생을 배우면서 나또한 내의 인생을 돌아볼수 있었다. 아빠와 엄마에게 들은 것들을 수첩에 적는 꼬마꾸뻬를 보면 난 어릴때 왜 이런 것들을 질문하지 못해고 물어보지 못했는지 잘 모르겠다. 인생에 대해서 깊게 생각한 적이 없는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이 꼬마꾸뼤가 약간은 신성하게 받아들어졌다. 다시 어릴때로 돌아간다면 다시 인생에 대해서 그리고 궁금한점들을 물어보고 싶다. 그래서 지금처럼 살아가고 싶지 않다. 그렇다고 지금 나의 생활을 부정하는 건 아닌지만 그때 인생에 대해서 물어봤다면 더욱더 훌륭하게 살아가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서 약간에 후회가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꼬마꾸뻬는 정말 대단한 아이같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빠나 엄마에게 물어보고 그리고 상황에 맞게 잘 이야기 하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나의 어릴때를 생각하면 많은 점들이 차이점이 있었다. 특히 인생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 같다. 아빠랑 엄마는 정말 꼬마꾸뻬가 물어보면 자세하게 답변을 해주는 것 같다. 그리고 또한 그 답변으로 인해서 아이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인생은 고민이 많아진다고 하는 것도 이런저런 것들을 많이 배우는 것 같다. 인생은 각자의 삶이다. 그래서 이런저런 방식으로 사람마다 틀리게 살아가는 것 같다. 그렇다고 이것은 좋고 저것은 안 좋고 이런게 아니고 각자의 생각하는 방식대로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하는대로 살아가는 것 같다. 그리고 또한 인생은 살아가면 살아가수록 문제 고민이 많아지는 것 같다. 꾸마꾸뻬의 생각을 동감하는 부분도 있어고 그리고 내가 나의 인생을 다시 되돌아보면 지금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잘 하고 있는지 없는지 체크하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꼬마꾸뻬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또한 내가 하지 못한 것들도 있어서 반성하는 시간이였다. 학교에서 생활하는 것들 그리고 좋아하는 여자친구 이야기 친한 친구들의 이야기로 인해서 꼬마꾸뻬는 인생을 하나씩 하나씩 배워간다. 그리고 또한 엄마와 아빠 하는 이야기 들을 듣으면서 많이 인생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만약에 내 아이가 엄마 인생이 뭐야 이런 질문을 한다면 나 어떻게 이야기 해야 할까 어떻게 이야기 하는게 맞을까 정말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질문인것 같다. 그렇다고 아이한테 부정적인 면을 가르쳐 줄수 없지 않겠는가 아무튼 이런 질문을 하면 고민이 될것 같다. 하지만 꼬마꾸뼤의 엄마 아빠처럼 이런 식의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할것 같다. 그래서 아이 스스로 생각할수 있는 점을 배워야겠다. 나또한 이것은 이래 저것은 이래 라고 이야기 하는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아이가 약간 답답해 할때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자기 혼자 생각할수 있게 내가 이야기 하는 법을 생각해 보고 다시 여러가지 방법으로 인해서 공부 좀 해야겠다. 아이가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것에 따라 아이의 생각과 인생이 달라지는 것 같다. 꼬마꾸뼤를 통해서 나또한 그리고 그 부모님들의 대화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나의 인생도 점검하는 시간이 이어서 이 시간이 재미있었으면서 돌아보는 시간이 있었고 다시 아이를 생각하는 시간이였다. 인생은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가 힘들다. 어떻게 아이한테 이야기 해 줘어야 할지 아직 결정은 못 내렸지만 만약에 인생에 대해서 물어본다면 곰곰히 생각해 보고 답변을 해 줄어야 할것 같다. 나의 답변으로 인해 아이가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고 나아가 이 사회에서 꼭 필요한 아이가 되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