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맨과 비밀의 샘슨 섬
마이클 모퍼고 지음, 김은영 옮김 / 풀빛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난 이 책이 나왔있는지도 몰랐다. 그냥 어른 동화 책이라고 해서 아무 생각 없이 신청하게 되었다.그런데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끝 마무리가 해피엔딩으로 끝나서 너무 좋다. 그리고 주인공이 정말 두려움이 없이 호기심으로 모든 일에 할수 있었다는게 난 정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난 어려서 겁이 많은 편이 없다. 그래서 어른들이 하지 말라고 하면 안 하는 아이 좋게 이야기 하면 어른들한테 조금 편한 아이였던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집에서도 혼자 있거나 밖에 나가서도 혼자 있는 걸 싫어했다. 그렇다고 지금은 어른이 되서 그런지 약간 조금 겁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운전면허 취득하고 운전도 못하고 있다. 정말 난 그레이시와 다니엘처럼 이렇게 할수만 있다면 어린 시절을 다시 돌아가고 싶다. 그래서 이 아이들처럼 나도 하고 싶은것 만지고 싶은 것들을 다시 하고 싶다.

 

이 책의 나오는 주인공은 10살짜리 소녀와 소년이다. 그레이시와 다니엘이다. 이 아이들은 작은만한 섬에서 살고 있다. 정말 이 주인공은 호기심과 모험이 대단한것 같다. 어른들이, 동네 사람들이 소문이 안 좋은 , 그리고 서쪽 해변을 바라보고 혼자 살고 있는 무시무시한 사람 버드맨의 근처에도 가지 말라고 했지만, 그레이시와 다니엘은 그 버드맨이 살고 있는 근처에 가서 놀고 있었다. 그 아이들은 장난감 배를 바닷물에 떠다니게 하고 놀는 것을 좋아했다. 하지만 갈수 있는 곳이 없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어쩔수 없지 버드맨이 살고 있는 근처에서 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버드맨에 대해서 조금씩 조그씩 궁금해 하기 시작했고, 버드맨과 같이 있는 강아지와 친해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서로 친해지면서 서로에 대해서 아이와 할아버지의 관계에 신뢰를 쌓게 되었다. 하지만 갑자기 섬마을의 나라는 영국에 속해 있는데, 영국과 독일에 전쟁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러면서 영국이 계속 이기지 못하고 있자, 그레이시의 아버지는 자신이 자진해서 전쟁에 참여하게 된다. 모르겠다. 난 여자라서 만약에 그런 상황이라면 과연 내 남편을 전쟁에 참여 하게 할수 있었을까? 아마도 난 안된다고 울고 난리가 났을 것 같다. 그런데 그레이시의 어머니는 잘 다녀오라고 인사를 하면 아주 당연한다는 듯이 보내준다. 그러면서 남편이 없이 엄마가 아이를 돌보면서 생활을 하지만, 그 생활하는게 쉽지 않았다. 아마도 그렇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편이 없는 사회는 당연히 여자로써 살아가기 힘든 사회라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 한국사회는 더 그런것 같다. 아직까지 세상이 좋아졌어도 아직도 많은 것들이 남자우선주의라고 생각이 든다. 생활를 힘들게 하고 있는 와중에 버드맨은 그레이시의 엄마와 그 아이를 도와준다. 우유랑 달걀... 등등 먹을 것들을 문 앞에 놓고 그냥 온다. 동네사람들은 그냥 안된다는 표현만 했지 버드맨처럼 도와주는 사람은 버드맨 빼고 아무도 없었다. 그런데 어느날 그레이시와 다니엘은 고기를 잡아서 팔아 돈을 벌기 위해 동네사람들이 없는 시간에 배를 타고 나간다.
그 시기가 겨울이라 빨리 밤이 되는걸 모르고, 늦게까지 고기를 잡고 있다가 그만 안개를 맞게 된다. 그러면서 안개 때문에 아무것도 할수 없게 되자, 불빛이 보이는 곳으로 가기 시작했다. 그곳이 비밀의 샘슨섬이었다. 그 곳은 정말 비밀이 많은 곳이 없다. 그 곳에는 남자들이 갑자기 50명정도가 배를 타고 나가서 안 들어오고 그래서 남자는 없어진 섬이 없다. 그곳을 가면 안된다고 다들 이야기 하고 있다. 그런데 샘슨 섬은 간적 사람들은 다들 저주에 잡혀 안 좋은 일들이 일어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하겠는가? 그 놈의 안개 때문에 아이들도 모르고 간 섬을.. 그 섬을 왜 갔냐고 내가 마음속으로 한탄하고, 그 섬은 가지 말지 라고 마음속에 이야기 하고 있었다. 이 책의 내가 주인공인 그레이시와 다니엘이 된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리고 날이 밝게 되자 배를 물고 자기가 살고 있는 섬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그러면서 그레이시에게 안 좋은 일이 생겼다. 그것 바로 아버지가 연락이 두절이 되었다.그레이시는 이 소식을 전하면서 자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겼다고 자책을 한다. 내가 그레이시라고 해도 그렇게 했을 것 같다. 아마 자책을 하고 삶을 그냥 어쩔수 없지 살아가고 있을 것 같다.

섬슨 섬에 대해 비밀에 대해 동네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한다. 섬슨 섬에 살고 있을때 그곳에 모래에 고래가 박혀서 물에 나가지 못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고래가 울때마다 동료 고래들이 와서 도와 주려고 한다가 다른 고래들도 같이 모래에 박힌다. 하지만 버드맨과 그의 어머니는 고래를 도와서 모래에서 나간 물에 갈수 있게 도와주지만, 그 섬 사람들은 도와 주지 않고 다른 고래들이 올때까지 기다리고 있었다. 그 이유는 고래가 죽으면 고래의 있는 뿔을 가지고 가서 육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팔면 돈이 될것 같아서 그것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사람들의 욕심 때문에 그 저주가 샘슨섬에 내린것이었다. 나도 동네사람처럼 그렇게 했을 것 같다. 고래의 뿔은 정말 많이 비싸지 않은가? 나도 그것을 팔아서 돈이??라서 그렇게 하고도 남을 것 같다.그 무서운 욕심 때문에 저주에 걸리지 모르고..

사람들은 정말 다들 자신 욕심 때문에 힘든 것 같다. 나도 그렇다. 욕심이 뭔지.. 정말 그렇다고 세상에 살면서 욕심을 안 부리고 살수 없지 않는가?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난 항상 모든 것에 욕심을 부리고 살았다. 젊은 나이에 결혼해서 처음에는 전세로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은 집이 있다. 그러면서 집이 있으니깐 차도 있어야지 라고 생각하고, 차가 있으니깐 집하나 더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생각하면 이것도 하나의 욕심인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아니 많이는 아니지만 욕심을 버리고 살고 싶다. 너무 많은 것들을 바라고 살면 안될것 같다.성경에는 있지 않은가? 욕심은 죄를 낳고 죄는 사망을 낳는다는 말이.. 아무튼 많은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