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영순, 고귀한 인생 한 그릇 - 평범한 인생을 귀하게 만든 한식 대가의 마음 수업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심영순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친해지는 수단으로 밥을 먹는다. 특히, 한국에서는 같이 밥을 먹는다는 것은 서로가 교감하고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한식의 대가인 심영순씨의 이야기다. 그는 최근 종편에서 방송되었던 한식대첩으로 대중에서 알려졌다. 우리나라의 경제력이 높아지고, 산업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음식 문화도 많이 달라졌다.

 종편에서 방송되었던 한식대첩이라는 프로그램은 한식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바꾸기에 충분했다. 특히, 심사위원으로 나왔던 심영순씨를 접한 이미지는 깐깐하고 한식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 분이었다. 그러기에 심영순씨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기기 시작했다.

 이 책은 심영순씨의 인생과 한식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차 있다고 소개하고 싶다. 특히, 옥수동 선생님으로 알려져있던 그녀였기에 과연 그녀가 어떤 사람이기에 옥수동 선생님으로 불리워지는지가 궁금했다. 책의 전면에 소개를 보게 되면 대기업 사모님들의 호랑이 요리 선생님이라는 부분에 눈길이 먼저 갔다.

 그녀의 인생 이야기와 한식 이야기가 가득한 이 책은 그녀의 어린 시절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녀의 어머니는 요리를 아주 정갈하게 했다고 한다. 딸만 내리 4명을 낳았고, 막내가 그녀였다고 한다. 그런 그녀가 어머니는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한다. 아들이 귀했던 집안, 그리고 아들이 우선이었던 그 시절의 문화 때문이지 않았을까.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요리를 했다고 한다. 어머님의 강요와 할수 밖에 없었던 그런 분위기, 그것은 지금의 그녀가 이 자리에 서게된 밑바탕이 되었다고 그녀는 이야기 한다.

 군인이었던 그녀의 남편, 고된 시집살이, 그렇지만, 요리를 잘했기에 모든 고난을 지혜롭게 극복할수 있었다. 남편의 군 전역과 공무원이라는 새로운 길에 그녀는 항상 동반자였고, 집안의 기둥이었다. 요리를 잘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녀에게 커다른 무기였고, 딸 3명을 키우면서 학교에서 요리교실을 우연히 시작하게 되면서 그녀는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다. 한식에 대해 깐깐하고 고집스러운 그녀의 모습과 실력은 누구든 그녀에게 빠져들게 했고,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된것이다.

 그녀는 그녀가 인생을 살아오면서 자녀를 양육하면서, 그리고 요리를 하면서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을 진솔하게 우리에게 이야기 한다. 격식있는 요리 책이라 아니라, 한편의 수필처럼 인생 이야기 속에 스며든 한식이라는 결정체는 서양문화에 길들여가는 우리에게 우리의 것이 무엇이고,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화두를 던져준다.

 정통 한식을 버리고, 퓨전을 가미하는 최근의 한식트렌드는 시대에 편승할지는 모르지만, 한식 본연의 맛과 이미지를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나 였는데, 심영순씨 역시 그런 생각을 피력하고 있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은 정통 한식 요리를 통해 한국을 알아보고 싶어 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의 한식을 제대로 지켜야할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다.

 한식은 다양한 영양분과 다양한 재료로 만들기에 번거롭겠지만, 밥상에서 가족들과 느끼는 사랑과 문화는 어떤 음식과 비교될수가 없는 것이다.

 밥상머리 교육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목이기에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다시 한번 생각해볼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지 않는 대화 -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에서 찾은 설득의 기술
다카하시 겐타로 지음, 양혜윤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인간은 태어나면서 사회를 벗어날수가 없다. 그러기에 인간에게 있어서 사회생활이라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것이고, 그러한 사회생활을 어떻게 잘하는가에 대한 고민은 사회 속에 사는 모든 사람의 고민일것이다.

 그런 고민 중에 하나가 대화를 잘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런 고민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는 책이 이 책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이 책의 제목처럼 지지 않는 대화라는 것은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하는 제목이다. 특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대화라는 것은 나의 의도를 전달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을 나의 의견에 동조 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화의 기술, 지지 않는 대화를 익힐 필요가 있다.

지지 않는 대화의 화두에 그리스의 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가 있다. 플라톤의 제자이자, 플라톤에 버금가는 학자였던 그는 대화에 기술에 탁월한 일가견을 가졌다고 한다.

 그가 제시했던 여러 대화의 기술 중 하나의 그 사람의 마음을 얻고, 그 사람을 나의 편으로 만들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하는 변론술이라는 것은 250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도 우리에게 필수불가결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것 중 대표적인 것이 토포스다. 토포스란 주장이나 반론을 하기 위한 설득 방법의 패턴을 말하는 데 이것은 논점이나 논법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즉,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토포스를 잘 활용한다면 어떤 대화도 논리적으로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대화를 이끌어가는데 유리한 부분을 선점할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토포스에만 의존한다면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진실성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해본다.

 그러나, 오랜 시간을 흐른 지금에도 그가 제시했던 토포스와 여러 대화 기술은 지금까지도 활용된다는 것은 그가 얼머나  뛰어난 학자였는지,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법에 있어서도 남다른 차별성을 지녔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지지 않는 대화라는 제목으로 우리에게 소개되었지만, 어떠한 대화에서 소통이라는 부분이 중요하다는 점을 우리에게 각인시켜주지 않나 생각해본다.

아무리 대화의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마음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시간의 문제겠지만, 사람과의 거리는 멀어질것이다.

 이 책을 통해 대화를 제대로 활용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위대한 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대화의 기술을 배워보는것은 어떤지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군주의 거울, 키루스의 교육 - 아포리아 시대의 인문학 - 그리스 군주의 거울
김상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처음 접하기 전 키루스의 교육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었다. 우리나라의 군주 교육에 대해서는 역사나 교육을 통해서 접했고, 관심도 있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다. 그러나, 서양의 군주교육에 대한 어렴풋한 기억은 이 책을 통해 왜 키루스의 교육이 군주의 거울인지를 알게 해주는 기회가 되었다.

 서양의 역사는 동양의 역사와 달리 기록과 흔적의 역사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특히, 고대 그리스 문명과 로마문명은 신화와 실재가 점철된 하나의 혼재만 역사와 문화이다. 그러나. 그런 혼재를 통해서 그들은 찬란한 문명을 만들어냈다.

 이 책은 키루스의 교육을 말하기 전 아포리아에 초점을 맞춰 왜 아포리아가 발생했는지를 설명한다. 아포리아란 꽉 막힌 길, 혼돈의 시대 그것이 아포리아인것이다. 즉, 철학의 혼돈, 확실하지 않은 시대, 그러기에 사람들은 혼란과 혼동을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아마도 리더의 부재 또는 잘못된 리더의 선택이 국가를 위기에 빠트리거나 아니면 국가의 존재까지 위협함으로서 역사 속에서 사라지게 만드는 위험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그리스 시대의 아포리아가 발생한 계기를 3가지로 이야기 한다. 첫번째가 페르시아 전쟁이다. 동양의 제국 페르시아, 서양의 문명의 상징 그리스가 만났던 페르시아 전쟁은 그리스를 아포리아로 빠트린다. 그것은 리더의 잘못된 선택과 분석이 한 나라를 어떻게 위기에 빠트리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두번째 아포리아는 소크라테스의 독살이다. 그리스의 대 학자였던 소크라테스를 사형에 처하게 함으로서 그리스는 또 다시 아포리라에 빠진다. 철학의 부재와 지식인의 부재는 그리스의 정신을 흔들리게 할 정도의 큰 위협을 가한다. 철학이 존재하지 않다는 것은 국가 존재의 부정을 뜻하게 되는 극단적인 위기 상황으로 몰고 가는 것이다. 세번째 아포리아는 펠로폰네스 전쟁이다. 동족 상잔의 비극이라고 하는 이 전쟁은 그리스와 스타르타가 잘못된 지도자가 어떻게 나라를 존망을 결정하게 만드는 본보기를 보여준다. 그리스의 존망을 결정하게 만든 이 전쟁은 그리스를 아포리에 빠트리고 그것은 두 나라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세가지 아포리아를 이야기 하는 것은 아포리아가 무엇이고 아포리리아 왜 나타나는지를 설명하고자 함이었다. 그것은 키루스의 교육을 설명하기 위한 배경이다. 키루스 왕의 교육과 지도자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자세를 설명하기 위한 본보기이다. 페르시아의 위대한 왕인 키루스, 그는 지도자가 가져야할 자세와 교육의 방법,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에 대한 것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었고, 그것은 페르시아의 후손이라고 하는 이란의 자부심이 되었다.

 키루스의 교육은 한 나라의 자부심과 교육이 아닌 지금을 살아가는 아니, 앞으로 살아가야 할 우리에게 하나의 화두를 제시해 준다고 생각한다. 베풀고, 베풀어 사람의 마음을 얻고, 차별하지 않는 그의 모습은 아포리아에 빠진 우리의 모습을 풀어내가 위한 답안을 제시해 준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것을 챙기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베품, 그리고 차별하지 않는 모습, 대의를 생각하는 키루스 왕의 모습은 지도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배워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키루스의 교육이 왜 군주의 거울인지, 왜 그가 위대한 왕으로 칭송을 받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고전으로서의 내 기억 속에 계속 회자 될것이라고 자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조선에 부르심을 받다 - 개신교 최초의 순교자 토마스 목사 순교 150주년 기념
스텔라 프라이스 지음, 정지영 옮김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천주교 순교자에 대한 이야기는 역사를 배우면서 대부분 알게 된다. 특히, 병인박해를 통해 천주교 순교자와 프랑스 신부들이 살해당했고, 그로 인해 병인양요가 발생했다는 것이 역사의 주된 사실이다.

 그런데 개신교에 대한 부분은 문호가 개방되면서 교육 사업이나 의료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왔던 목사들에 대한 이야기만 들었지 최초의 순교자에 대한 이야기는 생소하게 들렸다.

 그랬기에 이 책의 제목과 소개는 새로운 시선과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 충분했다.

 과연, 개신교 최초의 순교자는 누구인지, 과연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이었기에 문호 개방 이전에 조선을 찾아왔고, 왜 순교자가 되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에 이 책을 펼칠수 있었다.

 처음 한국을 찾와왔던 그는 토마스 목사는 영국에서 태어나서 목회를 했던 분이었다. 그런 분이 어떻게 한국까지 왔을까? 지금도 그렇지만, 영국은 영국정교회라고 해서 다른 나라와 다른 종교적 형태를 뛴다. 그것은 영국이라는 역사와 문화 속에서 자리 잡은 것이기에 색다른 부분을 갖는다.

 그런데 그런 영국도 개신교 신자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았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토마스 목사가 목회 활동을 할때 쯤 영국에서 개신교가 붐을 이루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 당시 해외 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중국에 처음 선교를 했던 목사가 나타났고, 그런 여러 사건과 정황 속에 토마스 목사는 중국 선교에 관심을 가진다.

 토마스 목사는 결혼을 한 뒤, 반려자와 함게 중국으로 선교 활동을 떠나게 되고, 중국에서 쉽지 않은 선교 활동을 한다. 선교활동과 병행에 무역회사의 통역자로도 활동하면서 포교 활동을 펼치게 된다.

 해안가 부두에서 무역을 하는 곳에서 중국인들에게 한문으로 쓰여진 성경책을 배부함으로서 선교의 첫걸음을 시작했던 것이다. 우연히 무역장에서 조선인들을 접하게 되고, 조선이라는 곳으로 가서 선교활동을 하고자 하는 꿈을 꾸게 된다.

 그래서 중국 무역선을 타고 조선으로 향한다. 처음 접했던 곳이 백령도였다. 그러나. 배가 좌초되면서 조선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그의 꿈은 일시적으로 좌절된다.

 다시 중국으로 돌와갔던 토마스 목사는 미국의 상선 제너럴셔먼호를 타고 평양 대동강을 통해 조선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역사 속에 제너럴셔먼호는 불타고 선원들은 살해당하면서 신미양요를 야기했었다.

 즉, 토마스 목사는 제너럴셔먼호가 불타고 공격을 받게 되고, 그는 대동강 물에 뛰어들고 뭍으로 걸어나오지만 조선의 병사에 의해 살해당한다.

 그가 창에 찔리기 전, 그는 그의 손에 들고 있던 성경을 자신을 찌른 병사에게 내민다.

 그 병사는 그 책이 무엇인지도 모르지만 받아들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것이 아마 우리가 접했던 첫 선교자 토마스의 영혼이 깃든 성경이었을 것이다.

 그 후 신미양요가 발생하고 미국와 통상 수호 조약을 체결하면서 조선은 미국에게 문호를 개방한다. 그 이후 외국인 선교사가 공식적으로 들어오면서 조선에는 여러 교회와 학교가 들어서게 된다.

 최초의 조선의 개신교 순교자 토마스 목사,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면서 한국의 개신교의 발자취를 다시 한번 돌아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과연 토마스 목사는 왜 조선이라는 곳을 택했고, 그가 하고자 했던 일들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 -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진짜 자기계발
이혁백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책은 전문가만이 쓴다고 생각하면서 살아 간다. 그러기에 책을 쓰기보다는 읽기에 익숙해 있다. 그러기에 자신만의 글을 쓴다는 것은 나와는 동떨어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일기를 써왔다. 그것은 나만의 일상,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런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는 책이라고 소개 하고 싶다. 하루 1시간의 책 쓰기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작가의 경험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싶었다고 한다.

 작가가 된다는 것은 높은 벽이라고 생각했다. 등단을 해야 한다는 하나의 자격과 같은 조건은 일반인들에게는 동떨어진 일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트렌드를 보게 되면 시골의 촌부, 아니면 평범한 일반인들의 이야기가 책으로 엮어지고 있다. 그것은 책 쓰기가 어렵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책을 쓰기 위해서는 책을 읽을때보다 더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러나 그러한 준비에 대한 중압감이 책 쓰기를 방해할지도 모른다. 책을 쉬운 글과 쉬운 언어를 통해 자신의 글을 쓰는 것이다. 그것이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작가는 이야기 한다. 그건 정말 맞는 말이다. 좋은 책, 쉬운 책은 읽기도 쉬울 뿐 아니라, 이해가 쉽기 때문에 작가의 의도와 여러 감정들을 손쉽게 받아들일수 있을 것이다.

 책을 많이 읽는 독자라면 쉽게 납득할수 있는 부분이다. 책 쓰기가 힘들다는 사람들이 말하는 또 다른 이유 중에 하나가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착각이고 핑계이다. 책은 한번에 쓸수도 있지만, 시간을 나누어 쓸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소개 하는 것이다. 하루에 한 시간 자신만의 시간을 만들어 자신의 글, 책을 만들어보라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지만,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하기 위해 잠을 줄여가면서 자신의 시간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책 쓰기도 마찬가지인것이다. 자신만의 글을 쓰기 위해서 다른 유혹을 포기할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가치있는 글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리고, 책 쓰기를 너무 크게 생각하지는 말았으면 한다. 자신의 블로그, 아니면 수첩에 틈틈히 글을 적어보는 것도 하나의 책쓰기가 되는 것이다.

 내가 쓴 글은 인생이 된다. 내 글을 통해 내 인생을 되돌아볼수도 있고, 내 인생의 길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될것이다.

 책 쓰기, 글 쓰기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 책이라면 쉬운 책 쓰기가 가능할것이다.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련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