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커피는 항상 식어 있었고, 어떤 때는 미키 스필레인이었고, 어떤 때는 오에 겐자부로였으며, 또 어떤 때에는 긴즈버그 시집이었다. - 12쪽



오후 2시였는데 라운지의 텔레비전 화면에는 미시아 유키오의 모습이 몇 번이고 되풀이해 비치고 있었다. - 21쪽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도 한 질 가지고 있지만, 반 밖에 못 읽었어. 여름에는 맥주를 마시고, 겨울에는 위스키를 마시지. - 70쪽





나는 <카라마조프의 형제>와 <고요한 돈강>을 세 번씩 읽었다. <독일 이데올로기>도 한번 읽었다. - 225쪽







그동안 나는 소파에 앉아서, <셜록 홈즈의 사건 기록>을 읽고 있었다. 그 이야기는 "내 친구 왓슨의 생각은 한정된 좁은 범위의 것이기는 하지만 매우 집요한 데가 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되고 있었다. 꽤 멋진 서두였다. - 257쪽







나는 여러가지 일을 되도록 공평하게 파악하고 싶거든.
필요 이상으로 과장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현실적이 되고 싶지는 않아.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겠지 - 20쪽

자라남에 따라 감옥의 그늘은, 우리의 주위에 커지는구나. 라고 나는 옛 시의 구절을 읊조렸다.-93쪽

광고를 장악한다는 건 출판과 방송의 대부분을 장악하게 되는 거야. 광고가 없는 곳에는 출판과 방송이 존재할 수 없지. 물이 없는 수족관과 같다고나 할까. 자네가 보게되는 정보의 95퍼셋트까지가 이미 돈으로 매수되어서 선별된 것이라고. - 110쪽

요컨대 사고방식의 차이인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끝나버린 일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직 끝나지 않은 일이다. 그저 그뿐이다.- 153쪽

성격은 조금씩 변하지만 평범함이라는 것은 영원이 변하지 않는다. 라고 어떤 러시아 작가가 쓴 말이 생각났다. - 173쪽

작은, 정말로 작은데서부터 사람은 나이를 먹어간다. 그리고 지울 수 없는 얼룩처럼, 그것은 조금씩 온몸을 뒤덮어간다. - 177쪽

인식이야말로 환상이오. - 215쪽

인간에게는 욕망과 프라이드의 중간에 해당하는 것이 반드시 있는 법이오. 모든 물체에 무게중심이 있듯이 말이오. (...) 그리고 그것을 잃고 나서야 비로소 그런 것이 존재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 - 249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2-11-04 14: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저는 쿠키님이 세번씩 읽었다는 줄 알고, 흐미~ 할뻔했는데
저책 주인공이였구만요. 하루키가 그렇게 읽었을 확률이 높겠죠?ㅠ

북프리쿠키 2022-11-04 14:13   좋아요 1 | URL
네 설마요 ㅎ
하루키. 진짜.
저때가 37년전인데 그 전에 세번 읽었으면 엄청난 독서가 였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