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이야기 (양장)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49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고봉만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플로베르가 만년에 집필한 3가지 단편집입니다.

 

 

 

실제로 플로베르가 꿈꾼 것은 "시와 같은 리듬감, 과학 용어 같은 명확한 어휘, 첼로의 선율 같은 전달력과 울림, 깃털 모양의 불꽃이 치솟는 문체, 마음속 심연에 비수를 던지는 날카로운 문체, 그러면서도 작은 배로 순풍을 타고 나아가듯 사고가 매끈한 표면 위를 나아가는 문체"였다. -옮긴이의 말 189쪽

 

 

 

 

플로베르는 여자친구 루이즈 콜레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이 꿈꾸던 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생각하는 절대적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나 스스로 실천에 옮겨보고 싶은 바로 무(無)에 관한 한권의 책, 외부 세계와의 접착점이 없는 한권의 책이다. 마치 이 지구가 아무것에도 떠받쳐지지 않고도 공중에 떠 있듯이 오직 스타일의 내적인 힘만으로 저 혼자 지탱되는 한권의 책, 거의 아무런 주제도 없는, 만약 그런 것이 가능하다면 적어도 주제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 한권의 책 말이다. 가장 아름다운 작품들은 최소한의 소재만으로 이루어진다. 표현이 생각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어휘는 더욱 생각에 밀착되어 자취를 감추고, 그리하여 더욱 아름다워지는 것이다" - 189쪽

 

 

 

 

 

플로베르의 작품을 더 읽어봐야겠습니다.

감정교육, 성 앙투안느의유혹이 보이네요.

플로베르 무미건조하고 밋밋해서 다가오질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서 반드시 플로베르가 지향하는 순수함을 발견하고 매력에 빠져들지 모르는 일입니다.

마치 위대한 개츠비에 나오는 아래 글처럼 말이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6-01 13: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6-24 00: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9-06-01 15: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플로베르는 무에 관한 책, 최소한의 소재를 다룬 책을 쓰고 싶다고 말했지만, 정작 그가 쓴 소설을 읽어보면 무미건조한 긴 문장, 방대한 분량에 기가 눌려 의욕을 잃습니다... ㅎㅎㅎㅎ 그래서 저는 플로베르의 제자인 모파상의 글이 더 좋아요. 모파상은 단편소설을 많이 썼잖아요... ^^

북프리쿠키 2019-06-24 00:28   좋아요 0 | URL
아..그러네요..ㅎㅎ
그래서 감정수업을 읽어야 되나....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모파상..괜찮을라나요..
<여자의 일생>부터 읽어봐야겠습니다..추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