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선택삭제
글제목 작성일
북마크하기 사는 게 무기력하게 느껴진다면 철학 (공감0 댓글0 먼댓글0)
<사는 게 무기력하게 느껴진다면 철학>
2024-12-05
북마크하기 데이터의 역사 (공감0 댓글0 먼댓글0)
<데이터의 역사>
2024-12-05
북마크하기 자승스님의 묵묵부답 (공감0 댓글0 먼댓글0)
<자승스님의 묵묵부답>
2024-12-05
북마크하기 마음을 움직이는 보고서 작성법 (공감0 댓글0 먼댓글0)
<마음을 움직이는 보고서 작성법>
2024-12-05
북마크하기 잘 파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공감0 댓글0 먼댓글0)
<잘 파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2024-12-05
북마크하기 언어의 위로 (공감0 댓글0 먼댓글0)
<언어의 위로>
2024-12-04
북마크하기 어른도 함께 쓰는 어린이 감정일기 (공감0 댓글0 먼댓글0)
<어른도 함께 쓰는 어린이 감정일기>
2024-12-04
북마크하기 공학이 일상으로 오기까지 (공감0 댓글0 먼댓글0)
<공학이 일상으로 오기까지>
2024-12-04
북마크하기 명대사와 명장면으로 보는 삼국지 (공감0 댓글0 먼댓글0)
<명대사와 명장면으로 보는 삼국지>
2024-12-04
사는 게 무기력하게 느껴진다면 철학
양현길 지음 / 초록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의 삶을 살다 보면 다양한 경험이나 상황과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이는 또 다른 선택과 판단을 요구하기 마련이며 이런 삶의 선택의 연속을 통해 우리는 일정한 결과를 받아들이거나 마주하며 더 나은 삶의 형태를 그린다는 점에서도 제법 다양한 감정이 함께 들 것이다. 이에 책에서는 다양한 철학자들을 조명하며 그들이 말했던 삶의 자세나 지혜, 그리고 살아가는 방식에 있어서는 어떤 사상이나 이론 등에 대해 배우며 이를 현실적, 현재적 관점에서도 적용해 볼 수 있는지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이 책은 다양한 형태로의 활용이 가능한 철학 관련 조언서일 것이다.

<사는 게 무기력하게 느껴진다면 철학> 특히 요즘 우리 사회의 현실이나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더라도 많은 영역에서 포기하거나 회피, 단절 등의 형태를 통해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분들이 많다는 점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이는 자신과는 무관한 남의 일이 아닌 내 가족이나 지인 등의 문제로도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단순히 배우는 과정을 초월한 개념으로 공감하며 공유하는 시간과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지향해 나가는 과정이 왜 필요한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대표적, 그리고 유명한 철학자들을 함께 소개하며 우리보다 앞선 시대와 사회를 살았지만 어떤 형태의 통찰력을 가지며 당시의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고자 했는지도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긍정적일 것이다. 이는 요즘 시대에도 통용되는 보편적 정서나 가치적인 부분도 많고 개인 단위에서도 충분히 배우며 활용 가능한 자기계발 및 관리적 요소가 많아서 도움되는 방향성으로의 학습이나 설계, 모두가 가능할 것이다. <사는 게 무기력하게 느껴진다면 철학> 지난 시간과 과거는 어쩔 수 없더라도 앞으로의 미래나 내일은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있다는 확신과 변화된 마인드가 중요할 것이다.

이는 누구나 생각하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아서 매우 당연한 조언이지만 현실적으로 그리고 마음적으로 확실히 체감해야 하는 영역이라서 더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그래서 철학자들의 조언이나 명언 등을 통해 우리는 배움의 시간을 가져야 하며 이는 단순히 배운다는 의미를 초월해, 자기 자신에 대한 점검이나 성찰, 관리의 시간을 함께 갖게 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방향성과 행동력일 것이다. <사는 게 무기력하게 느껴진다면 철학>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삶을 지향할 것인지, 더 나은 삶의 행복과 내일을 그린다면 무엇에 몰입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