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이야기 비룡소 걸작선 29
미하엘 엔데 지음, 로즈비타 콰드플리크 그림, 허수경 옮김 / 비룡소 / 200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백일몽의 추억

학창시절 선생님은 백일몽은 나쁜 것이라고 가르쳐주셨다.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백일몽은 현실과 괴리된 자신만의 꿈을 만드는 것이고, 그 꿈은 결코 현실이 아니기에 소중한 시간을 그런 헛된 꿈에 투자하지 말고 실질적인 꿈에 투자하라고 가르쳐 주셨던 것이다. 나는 착한 학생이었기에 그 말을 그대로 믿었다. 그러나 나는 몰래 내 백일몽을 꾸는 것을 완전히 그만두지는 못했었다.

그래서 내가 모모를 읽으면서 그토록 흥분했는지 모른다. 내 속에 있는 또 다른 나는 현실보다는 그런 환상을 더 그리워하고 있었는지 모른다. 지금 어른의 모양을 하고 있는 나는 내속에 아직 또 다른 내가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 아이는 오랫동안 소년의 모습을 하고 있으면서 기회만 되면 꿈과 모험을 찾아서 떠나려고 하고 있다. 자꾸만 나를 충동질해 나까지도 자신의 여정에 동참하라고 권유하는 것이다.

요즘 나는 그 또 다른 나와의 대화를 가지는 시간을 많이 늘인 편이다. 내가 살아가는 현실이라는 세상이 나에게 주는 자유로운 시간이 그다지 많지 않기에 나는 충분한 대화를 나누지는 못한다. 그러나 언젠가 준비가 되면, 혹은 여유가 생기면, 아니 더 이상은 이 현실이란 곳에 머무는 것을 견디지 못할때가 되면, 그 친구와 함께 어디론가 모르는 곳으로 정처없는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든다. 나는 이미 결심을 한 상태이다.

그저 지금은 아직은 때가 아니다... 라고 나 자신을 다독거리면서 좀 더 현실이란 이름의 세상에 머물고자 노력을 한다. 그러다 이 현실이란 것이 너무나 지긋지긋하고, 나 자신에게 무엇이가 달콤한 선물을 베풀고자하는 마음이 생길때 찾는 것이 바로 미하일 엔데의 책들이다. 그의 책들속에는 마치 내 속의 다른 나가 들려주는 것 같은 이야기들이 무궁무진하게, 끝없이 담겨있는 것 같기 때문이다. 이 책 끝없는 이야기가 바로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