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집을 찾아서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2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한젬마 화가를 설명하다.

한때 그림을 상당히 좋아했었다. 미술관의 친구를 따라다니며 귀찮도록 물어보았었다. 늘 과묵하기만 하던 친구는 마지못해 한마디씩을 던져주곤 했었다. "그림은 마음으로 보는거야. 그냥 보이는 대로 보고, 느껴지는 대로 느껴..." 지금은 그 친구의 말이 옳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 시절엔 그 친구의 말이 너무 야속하게 들렸었다.

당시 도서관에서 미술이론에 관한 책들을 찾아서 읽으면서 나는 마음속으로 생각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은 손만 똑똑하지 도무지 입이 똑똑하지를 않아... 그래서 미술에 관한 이론도 미술가가 쓰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나 문학자, 혹은 미술평론가라는 직업을 가진 미술가 아닌 미술가가 쓰는게야..." 이렇게 투덜거리고 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입속에 담아놓고 투덜거리는 그 중얼거림이 한젬마에게까지 들렸던 것인지, 아니면 그런 불만을 품고 있던 미술응호자들이 나만이 아니어서인지, 한젬마라는 '그림을 읽어주는 친절한 여자'가 나타났다. 미술이 대중화되기 위해서 그런 작업은 꼭 필요한 과정이었을지도 모른다.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는 공급자의 출현이라고 볼수도 있겠다.

이 책은 지역별로 유명작가들의 집을 찾아가는 여행을 담은 책이다. 작가의 집을 찾아간다는 것은 작가의 삶을 추적해가는 의미일수도 있다. 자가가 태어나서 자란 곳, 작가가 작업을 하던 흔적이 남아 있는 곳. 그런 곳에는 이야기가 있다. 작가의 마음을 이해하고, 작가의 그림을 이해할 수가 있다.

뛰어난 이야기꾼인 한젬마는 소소한 것들에서 재미있는 이야기거리를 찾아낸다. 그 이야기에서 우리는 어딘가 그림에서 보았음직한 나즈막한 산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고, 그림에 등장하는 아낙네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다. 그렇게 그림은 우리들의 마음으로 살며시 다가오는 것이다. 이 책을 열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