씬시티 1 - 하드 굿바이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Frank Miller 지음, 김지선 옮김 / 세미콜론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고뇌와 아픔

"미국만화는 질이 낫다." "미국의 대중문화는 저질이다." 나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대개의 경우 그런 생각이 들어맞았었다. 그래서 그런 관념이 생겨났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관념을 무차별적으로 미국의 모든 대중문화에 적용시키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라는 것을 깨닳았다. 바로 이 책 때문이다.

미국 대중문화의 상징인 만화를 영화로 만든 것. 그런 부정적인 느낌때문에 영화를 좋아하는 나는 이 책을 바탕으로 한 영화도 보지 않았었다. 그런데 친구의 권유로 우연히 이 책을 보게되었다. 내가 신뢰할 수 있는 친구였기 때문이다. 그 친구가 권유를 한다면야...

그렇게 보게 된 책이었지만, 나는 이 책의 매력에 깊숙히 빠져들게 되었다. 이 책에는 음모와 범죄, 폭력같은 익숙한 문제들을 소재로 하지만 그 느낌은 사뭇달랐다.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이 하나의 정글과 같은 것이라도 그것을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것에 의미의 차이가 있는 법이다. 이 책은 미국적인 문화의 어법으로 인류의 공통적인 삶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다른 미국의 만화들과는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의 만화적 작법에 대해서는 평할 능력이 없다. 그러나 이 책은 매우 독특한 느낌을 준다. 강한 인상의 마스크에 어린 표정. 그리고 인물들을 둘러싸고 있는 빛의 강렬한 대비. 그런 것들이 작품을 더욱 선명하고, 비극성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준다. 그만큼 작품을 대하면서 얻는 카타르시스도 더한 것일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