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십대 사이 우리들사이 시리즈 2
하임 기너트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를 대하기

10대. 그 유난히도 아프고 힘들었던 시기를 겪었던 것이 바로 얼마전이었던 것 같다. 세월은 참 빠른가 보다. 벌써 내 아이가 10대에 접어들었으니 말이다. 아직은 10대의 초반에 불과한 아이지만, 갈수록 걱정이 된다. 나의 예민했던 10대를 생각하면서 이제는 부모에게서 벗어나며 자신의 세계를 가져가는 아이들을 어떻게 다르게 대해야 할지 걱정이기 때문이다.

다른 아이들은 어떻게 그 시절을 보내었을까. 유난히 내성적이었던 나는 그 시절에 친구들과 그리 속마음을 많이 나누지 않았었다. 오로지 혼자의 내면으로의 여행과 속절없는 독서로 그 시절의 힘들었던 시간들을 보내었다. 그래서인지 내 아이들이 성장하는 것을 보면서 더욱 걱정이다. 나를 닮아서 예민한 아이로 성장을 할수도 있기 때문이고, 또 내가 성장과정에서 타인과의 대화가 많지 않았기에 내 아이들과의 원만한 대화가 어렵지 않을까 하는 걱정때문이다.

새들이 성장하면 둥지를 떠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나는 내 아이들에게 어려서부터 독립심을 심어주려고 노력을 하였었다. 그러나 이제 아이들이 스스로의 세계를 가지기 시작하는 시기가 되니 반대의 걱정이 생기기 시작한다. 독립적으로 성장하도록 훈련받은 아이들이 자신들이 새로이 닥치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나와의 대화를 잘 유지할수 있을까하는 걱정이다.

그래서 아이들과 대화의 시간을 자주 가지려고 노력을 한다. 그러나 아이들과의 대화도 기술이 필요하다. 공연히 아이들과 대화를 가지려는 시도는 아이들이 크면서 자꾸만 겉돌기 시작한다. 일상적인 대화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서점에서 우연히 이 책을 만났고, 반가운 마음에 이 책을 열심히 읽게 되었다. 나 자신의 과거가 그대로 기억의 저편에서 다시 살아나는 것 같다.

그렇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서 보아야 한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안의 아이는 추억만 남긴체 사라져버렸고, 나는 어른의 입장에서 아이들을 대하고 있었던 것이다. 다시 내 속의 10대를 되찾아서 나도 또한 그들과 함께 다시 한번 10대를 살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일것 같다. 이 책을 접하면서 나는 내내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