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는 바꿔야 할 거짓말 인터뷰 특강 시리즈 3
김동광, 정희진, 박노자 외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허위의식을 벗겨내자

나는 거짓말을 하지 않고 살아갈지도 모른다. 아니 "나는 조금씩 거짓말을 하고 살아간다. 그러나 내 양심에 비추어 결코 과하지는 않는 거짓말을 한다. 생존을 위해 필요한 약간의, 그리고 대부분 무해한 거짓말로 내 보호색을 만든다. "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은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거짓말을 하고 살아가고 있다고 일깨워준다.

어째서? 나같이 평범한 보통사람이 왜 그토록 많은 거짓말을 행하고 살아간다는 말인가. 아 책은 그러한 인식의 괴리가 생기는 원인이 바로 시대적 구조의 영향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남성우위의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이 여성에게 잘 해준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여성을은 압박을 받으며 고통에 시달린다. 자신이 느끼는 것과 실제적인 자신의 행동 사이에 괴리가 존재하는 것이다.

그런 구조적 요인의 괴리는 상당히 광범위하다. 오늘날의 40대 50대는 대부분이 386세대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민주화에 커다란 공헌을 했다고 자부하면서 살아간다. 그러나 실제 학창시절에 단순히 분위기에 휩쓸린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자발적인 노력과 결단으로 희생을 감수하고 민주화 운동을 한 사람은 그리 많지가 않다고 이 책은 지적한다. 여기서도 현실과 인식의 괴리가 존재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거짓말인 셈이다.

이 책에는 다양한 저자들이 저마다 다양한 자신들의 분야에서 그런 거짓말 들을 찾아낸다. 정확히 말하자면 거짓말이라기 보다는 인식과 현실사이의 괴리를 말하는 것이다. 그런 괴리를 하나라도 찾아내는 것, 그리고 없애가는 것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노력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