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콘서트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1
팀 하포드 지음, 김명철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도대체 어떤 책이기에 경제학에다 콘서트란 이름을 붙였을까"하는 궁금증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시작은 경쾌했다. 경영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스타벅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했으니까. 약간의 변주가 있었다. 스타벅스를 이제까지 다루어오던 방식과는 약간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기 때문이다.

감성경영의 대명사이던 스타벅스를 더 이상 감성이 아니라, 원가분석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은 신선한 발상이었다. 그러나 콘서트는 하나의 주제가 다양한 변주를 아루어가는 것이다. 스타벅스 가게의 자리값으로부터 경쾌하게 시작한 멜로디는 "희소자원"이라는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용하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몇가지의 제 2주제들이 도입되기도 했다. 리카드도 같은 고전 경제학자부터 시작해서 최근의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사람들의 최신이론들까지 다양하게 섞여서 화려함과 현란함을 자랑하는 이 아름다운 콘서트는 장중하되 무겁지 않고, 경쾌하되 가볍지가 않았다.

숨막힐듯이 답답한 고전음악의 굴레를 쉽게 벗어던지지만, ™D불리 비주류 경제학의 외피를 뒤집어 쓰지도 않는다. 아주 새롭고도 고전적인 위대한 음악이 탄생하는 순간을 눈앞에서 직면하며 손바닥이 아프도록 열렬하게 끝없는 기립박수를 보내는 관객의 입장이 되어있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닫는 순간에.

그제서야 이 책이 왜 그렇게 유명한가를 알 수 있었다. 베스트셀러에 대해 약간의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 나는 나의 선입견이 항상 옳지만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했다. 한국 독자들의 수준이 그토록 높아진 것이다.

좋은 책을 식별할수 있는 능력말이다. 나름대로 비경제인이지만 경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아는 편이라고 자부하던 나는 이 책을 대하면서 겸손을 배울 수 있었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열심히 배우는 사람이 이렇게 좋은 책을 남보다 늦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내가 이 책을 읽은 것은 이 책이 유명해지고도 한 참의 시간이 지난 후였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