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 - 결정적 1%, 사소하지만 치명적 허점을 공략하라
리처드 H. 탈러 지음, 박세연 옮김 / 리더스북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에 대해서 배운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 "시장은 항상 옳다"를 부인하는 책이다. 케인즈 이론의 핵심이자 중학교 교과서에도 나올것 같은 개념인 자본주의 경제를 조정하는 '보이지 않는 손' 은 사실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중심적인 내용이다. 여담이긴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커인즈의 책 '국부론'에 등장한다는 이 단어는 딱 한번 사용되었고,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그런 내용과는 조금 다른... 훨씬 약한 느낌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재미있는 내용이다.


저자 자신이 장담하는게 있다. 이 책이 틀림없이 유익할 거라는 것보다는 이 책은 경제학 책이지만 툴림없이 재미가있을 것이라고 장담하는 점이다. 재미있는 주장이다. 저자는 자신이 게으르다고 수차에 걸쳐 이야기 한다. 자기처럼 게으른 사람이 관심을 가지게 된 분야이니까 틀림없이 재미있는 내용을 다루는 분야이고. 또 자신이 쓴 이 책 또한 아주 재미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재미있는 책이다. 단지 기대가 너무 컷던건지 코미디 책만큼 재미있진 않다는 정도가 단점이라면 단점일까.


이 책의 주장은 보이지 않는 손의 조정에 따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기막히게 맞추어 가장 이상적인 경제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 - 저자는 이들을 '이콘'이라고 불렀다 - 은 사실상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살아가는 저자와 나. 그리고 숱한 다른 사람들은 최적의 경제적인 효율과는 한참 떨어진 경제적인 결정을 내리면서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수요와 공급이 항상 일치하는 것이 아니며 숱한 문제들이 끊임없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경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결정이 합리적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흥미로운 내용들이 가득한 책이다. 두꺼운 하드커버지만... 흥미롭게 술술 읽히는 매력적인 글솜씨로 자신의 주장을 체계적으로 풀어놓은 명저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3-31 22:4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