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 라는 영어 단어 하나로 강렬하게 표현되는 EBS의 지식채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이며 수년째 장수를 하면서 방송뿐 아니라 그 내용들을 정리해서 발간되는 책들 또한 발간되어 나오는 대로 잇다라 베스트셀러 반열이 오를 정도로 국민들의 큰 공감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훌륭한 지식 콘텐츠이다. 아쉬움이라면 1주에 한편씩 밖에 만들어지지 않는 희소성에 대한 감질나는 느낌이랄까... 그러나 시류에 따라 변하지 않는 엄선된 내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그동안 방송된 컨텐츠의 양이 여전히 영양가 많은 내용으로 누적이 되면서 이젠 상당히 큰 콘텐츠 풀을 구성하게 되었다.


창조경제의 시대. 콘텐츠가 가장 큰 힘이되는 시대를 웅변적으로 대변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우수 콘텐츠를 제조하는 것이 EBS 지식채널이다. 종편의 등장과 케이블 방송등으로 방송을 접하는 채널들은 엄청나게 확대되었지만, 정작 우수한 콘텐츠로 꼽을 많한 내용들이 많지 않다는 아쉬움 속에서 선전하고 있는 기대받는 콘텐츠이자, 창조경제가 얼마나 큰 힘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도 있을 것이다.


science, people, society, nature 등 각부분에 걸쳐서 콘텐츠를 광범위하게 구축하고 있지만 이들 4가지 단어들이 모두  'e' 라는 알파벳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서 'e' 라는 하나의 브랜드 아래에 묶어서 진행해 왔는데.... 'e' 라는 알파벳을 가진 단어들이 많기 때문에 지식채널 'e' 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다루는 컨텐츠의 내용을 확장할 수 있는 확장성마저 가지고 있는 아주 현명한 기획이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영역이 바로 economy 이다. 그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경제로 보는 우리시대의 키워드'는 5분이라는 시간안에 경제를 어떻게 우겨 넣을 수 있을까 하는 우려를 불식시켜버린다.


독자들의 눈을 휘어잡는 방송에 나온 시각적 내용을 그대로 책에 옮겨담으면서 각 방송내용의 뒷면에 경제에 관한 길지 않지만 엄선된 내용들을 붙여 놓는 영리함을 보였다. 읽기 힘들지 않는 평이한 문장으로 기술된 그 내용들은 지식채널의 특징을 잘 살려서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내용들을 아주 간단한 포인트들 몇개의 집합으로 만들어 버리는 놀라운 힘을 보여준다. 5분짜리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머리를 싸매고 산고를 겪었는지를 잘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런 노력들의 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지식채널 'e'를 기다리며 시청하고, 또 책으로 출간될 날을 학수고대 하게되는게 아닐까. 이제 지식채널에 또 한가지의 영역이 추가된 기쁨을 누리게 된 이 책에 감사를 표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1-16 1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