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을 뿌리는 자 스토리콜렉터 8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의 전작인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을 대단한 재미를 느끼면서 읽었었다. 같은 시리즈의 다음 책, 즉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편에 등장한 인물들이 그대로 등장하는 다음 시리즈 바람을 뿌리는 자는 같은 등장인물들의 더욱 깊은 심리묘사를 표현해내는 책이다. 그래서 전작에서 느꼇던 흥미 이상의 몰입을 끌어내는 책이었던 것 같다.

 

나는 재미있는 책을 만나면 책을 읽는 속도가 느려지는 독서습관이 있다. 어릴적 처음 독서에 빠져들때 이불속에서 불을 켜고 밤새 책을 읽던 그 경험처럼,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오락 프로그램 TV를 시청하는 중에서도 어떤 내용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의식하지 못할만큼 깊이 책속에 몰입할 수 있었던 책이었다.

 

단순히 흥분된다. 스릴있다. 감동적이다. 반전이 기막히다. 인생에 대한 통찰이 깊이 있다. 문장이 멋깔스럽다... 는 등의 단어로 표현하기가 힘든 독특한 매력이 있는 책이다. 미국 추리소설들의 거대한 스케일에 비교할 수 없고, 유명세를 날리는 작가들의 대담한 반전을 느낄수 없고, 문단의 지성들이라 불리는 작가의 철학적 통찰까지 말할수는 없더라도...

 

책의 문장을 읽어가는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그만큼 느리게 읽으면서 책이 전해주는 밀도 높은 성찰들을 음미하는 재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문장 한문장이 이어지면서 전개되는 서로 다른 등장인물들의 서로 다른 삶에 대한 인식을 음미하는 맛이 주말 블록버스트 급 오락TV 프로그램에 밀리지 않는다.

 

짧게 짧게 이어지는 챕터들이 서로다른 장면 서로 다른 인물들의 시선을 실감나게 잘 전해준다. 이 사람은 이런 삶을 살아와서 이런 맥락에서 이런 상황을 지켜보고, 다른 사람은 다른 삶의 맥락에서 동일한 현실을 다른 방식으로 소화한다. 그리고 그 다양한 등장인물들의 서로다른 현실들이 마지막에 하나의 현실로 통합되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변주와 서로 다른 음색의 화음들을 느끼는 맛이 대단한 책이다.

 

스릴, 감동, 휴먼, 글솜씨, 스케일... 같은 요소들을 두드러지게 사용하지 않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깊은 몰입을 이끌어 낼수 있다는 것이 참 대단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책을 읽고 나서 평소에 잘 읽지 않는 작가와 역자의 후기까지 읽게 만들고 책날개의 작가 프로필을 다시 읽게 만드는 은은한 여운이 남은 결코 만만하지 않는 책. 오랜만에 깊이 있게 몰입해서 읽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