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수학 16시간 만에 끝내기 실전편 2 - 중학수학의 정석 중학 수학 16시간 만에 끝내기
마지 슈조 지음, 김성미 옮김 / 북스토리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선행학습은 요즘같이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 꼭 필요한 공부이다. 선행학습이 과연 효율적인가 아닌가에 대한 논란을 떠나서, 어차피 모든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하고 있기 떄문에, 혼자만 선행학습을 하지 않는 것은 불이익을 스스로 자초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교육은 한번 시기가 지나면 다시 되풀이 할 수 없는 평생 단 한번 찾아오는 기회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좋은 것이라면 다 해보는 것이 후회가 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 자신의 경험에 의하면 선행학습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지난 시간동안 공부한 것에 대한 복습을 통해 철저하게 그 원리를 파악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아이들에게도 문제풀이보다는 원리를 소개하는 부분을 좀 더 철저하게 습득하라는 조언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런 조언이 앞서서 진도를 빼기에 정신없는 친구들과의 경쟁에 빠져있는 아이들에게 얼마나 받아들여지는지는 알수 없는 일이다.

 

그런 차에 '중학수학 16시간만에 끝내기'라는 책을 발견하곤 무척 반가웠었다. 옛날에 '안현태' 선생님 책으로 공부를 할때. 책에 수없이 등장하는 '잔소리' '또 잔소리'를 그대로 실천하면서 고등학교에 진학해서까지도 남들이 다 보는 책을 마다하고 그 책만 10독을 하는 동안 친구들에게서 어리석다는 말들을 많이 들었었다. 하지만 얼마후에 본 평가시험에서는 그책만 반복으로 본 내 성적이 상당히 괞찮은 성적을 받았던 기억이 되살아 났기 때문이다.

 

이 채은 중학기간 동안에 배우는 문제들을 일목요연하지만 무척 간략하게 정리해 놓은 책이다. 그러므로 중학교에 입학하려는 아이들이 선행학습용으로 중학교 재학 기간에 배우는 개념들을 익히는데 크게 유용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도 이 책의 주 용도는 아마도 그런 쪽으로 사용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내가 내 아이에게 이 책을 주려는 의도는 아이가 자신은 다 이해하다고 생각하는 중학 수학의 원리를 짧은 시간내에 다시 한번 복습할 기회를 주려는 것이다.

 

문제풀이를 하면서 많은 시간을 사용하지만 정작 그 문제 풀이를 하는 이유, 그 문제 풀이에 사용되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중학시간을 마쳐버린다면, 그 아이의 수학실력의 기초가 튼튼할 수가 없을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중학수학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도, 중학수학을 마치려는 사람들에게도 이 방학시간동안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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