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0월의 경영 경제 분야, 주목되는 신간들.
1. 서드 스크린 :
TV는 인간의 삶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온 도구이다. TV이전과 TV이후에 인간들의 삶이 얼마나 달라졌는가를 생각해보자. 오늘날 사람들은 여가시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TV와 함께 보내고 있다. 그들이 얻는 정보도, 그들이 즐기는 오락도. 집의 소파에 편안히 기대고 누워서(lean back) 보는 TV 스크린이 우리에게 준 커다란 변화이다.
우리에게 그에 못지 않은 큰 영향을 준 또 하나의 혁명적인 변화는 바로 PC(personal computer) 이다. PC 는 우리들에게 소파에 기대고 않아서 전달되는 정보를 소극적으로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아보게 만드는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lean forward)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지금 우리는 세번째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이다. TV혁명과 PC혁명에 이어서, 우리들의 삶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현재 진행중인 이 세번째의 혁명적 변화를 고찰하는 책. 기대가 된다.
2. 큐레이션
위의 서드 스크린처럼, 지금 우리는 PC혁명에 이어 또 다른 혁명적 변화를 겪고 있다. 이 새로운 변화에서는 사람들이 SNS 를 통해 더욱 긴밀하게 연결되고, 블로그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정보를 생산하는 개인매체를 가지게 되는 세상이다. 세상은 정보로 넘쳐나고, 그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분류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필요가 있으면 공급이 따라오게 마련이다. 지금 넘쳐나는 콘텐츠를 정리하고 분류해주는 새로운 도구들(curation) 들이 등장하고 있다. 많은 예술작품들 중 필요한 작품들을 구입하고 정리하는 큐레이트들처럼, 이들 인터넷 정보망의 큐레이터들 때문에 우리들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큐레이터들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