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경제교과서 - 한 권으로 끝내는 대한민국 경제사
손해용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한국의 현대사. 특히 현대경제사에 관한 자료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역사저술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주로 고대사 혹은 근대사에 치우쳐 있고, 현대사를 다루는 책은 그리 많지 않다. 특히 현대경제사를 다루는 책은 찾아보기가 힘든 실정이다. 단편적으로 한국의 경제발전을 다루는 문헌들은 꽤 있었고, 유명한 경제인이나 정치인의 회고록을 통해 간간히 현대경제사를 접할수도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단편적인 내용들이고 일관성을 가지고 현대경제사를 저술한 책들은 거의 없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현대사에 관한 부분을 저술하는 것은 사실 저자의 입장에서 거북한 일이다. 현대사는 아직 진행중인 역사이기 때문에 관점을 정리하기가 어렵고, 자료가 너무 많은 것도 현대사 연구를 힘들게 하는 일일 것이다. 또한 현대사에 관련된 상당한 인물들이 현재 생존해 있고, 역사에 기술될만한 인물이나 정책고안자가 아직도 상당한 파워를 행사한다는 점에서도 부담이 되지 않을수가 없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를 저술한다는 것은 바로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치열한 좌와 우의 논란의 한가운데로 뛰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수 밖에 없을것이다.
 
이념에 따른 노선경쟁은 흔히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에 크게 좌우된다. 우리가 이러이러한 상황을 이러이러하게 거쳐왔기에 우리가 더 잘될수 있는 기회를 잡지 못했다... 는 논쟁이 오늘날의 절박한 현안들과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사정이 그렇기에 세상의 거의 모든 이념전쟁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을 정리하기 위한 전쟁이라고 할수도 있을 정도이다. 그래서 이념논쟁의 그 치열한 불길에 데지 않으려면, 아예 현대사 저술에 뛰어들지 않으려고 하는 기류가 조성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현대사에 대한 저서는 주로 좌파경향의 저자들이 활발히 펴내는 편이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확신과 사명감이 현대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전투적인 성향이 현대사 저술에 따르는 논란을 피하지 않게 하는 용기를 주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마찬가지 입장에서 전투적 성향의 우파적 저자들도 이에 대한 반발에서 그들의 시각에서 우리나라의 현대사를 재조명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현대사에 관한 저술, 현대경제사에 관한 저술은 거의가 좌나 우의 시각에서 조명한 것들일수 밖에 없는 지적분위기가 형성된 것 같다.
 
 이 책은 그런 분위기에서 보기 더물게 공정한 시각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현대경제사를 저술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게 보인다. 그래서 저자의 서술은 신중하고, 다양한 인용을 도입하는 등, 많은 노력의 흔적이 보인다. 좌의 시각도 필요하고, 우의 시각도 필요하다. 그리고 그들의 시각을 함께 사용하여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라볼때 그제야 제대로 보이는 것이 우리들이 살아온 지난 험난한 세월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