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십 - 세상을 바꾸고 리더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힘
바바라 켈러먼 지음, 김충선.이동욱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얼마전 검찰과 경찰들 사이에 수사권에 대한 권력 싸움이 있었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갈등을 조절하려 했지만 추상같은 대통령의 뜻마저도 수사권과 관련한 경찰과 검찰간의 권력싸움을 조화롭게 조절하지 못했다. 마침내 검찰청의 검사장급 인사들 전원이 사표를 제출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검찰총장은 검사장들이 제출한 사표를 반려했다. 그리고 몇일뒤 검찰총장 자신이 사표를 제출했다. 이번에는 청와대가 검찰총장의 사표를 반려했지만 그는 결국 사표를 제출했다. 그리고 임기를 앞두고 사직한 검찰총장의 자리에는 검사장급 인사가 않았다.

 

검사라는 거대한 파워조직의 리더인 검찰총장을 따르는 검사장들이 사표를 제출한 것은 경찰과 정치권과 청와대와 국민들을 상대로 외로운 싸움을 벌이는 검찰총장에게 힘을 싫어주는 행동이었을 수 있다. 그러나 반대의 시각도 가능하다. 검사장들이 모두 사표를 제출한다는 것은, 결국 이번 검경 파워싸움의 결과가 검찰측의 시각으로 볼때 만족스럽지 않음으로서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지의 표현일 수도 있다. 대통령이 하야를 할수는 없다. 그래서 결국은 검찰총장이 사표를 냈다. 그는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조기 사직한 5번째인가 여섯번째 검찰총장이 되었다고 한다.

 

검찰총장을 보좌하고 따르는 소위 팔로워인 검사장들은 이 국면에서 수동적인 자세로 있지 않았다. 사표를 제출하는 가장 극단적인 행동으로 검찰총장에게 힘을 싫어주었다. 검찰청 검사장급들 전원이 사표를 제출한다는 이례적인 일은, 그들 팔로워들의 행동이 국민과 국회와 청와대의 시선을 잡아 끄는 힘을 발휘했다. 경찰과의 협상에서 상당히 유리한 국면을 조성한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그들의 집단행동이 반드시 검찰총장을 위한 것이라고만 생각할 수는 없다. 약간 머리회전이 빠른 사람이라면, "그렇다면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면 결국은 검찰총장이 사표를 내라는 말이구면" 이라는 해석이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결국 검사장들 중 한사람이 새로운 검찰총장이 되었다.

 

이 사례에서 보듯이 실제 상황에서 리더는 이끌고 팔로워는 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다. 수많은 리더쉽 강의는 리더가 이끌면 팔로워는 딸려오고, 훌륭한 리더는 팔라워들을 잘 이끌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의 역학관계는 리더와 팔로워들의 끊임없는 힘겨루기가 벌어지는 역동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조직에 따라서 항상 리어와 팔로워들 사이에 팽팽한 긴장이 존재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 모두가 잘 아는 것 처럼, 히틀러와 나치는 합법적인 방식으로 독일의 권력을 쟁취했다. 그리고 그들은 독일 국민들 대다수의 열광적인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리더와 팔로워의 관계는 그들의 개인적인 캐릭터에 따라서, 두 세력간의 개성과 힘의 균형에 따라서, 혹은 공통의 이해관계가 존재하느냐의 유무에 따라서, 혹은 그 집단이 처한 상황과 정서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형태를 가질수 있다. 얼마전 헬퍼십이라는 책을 읽고 큰 감명을 받은바가 있다. 그 책은 훌륭한 리더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조력자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책이었다. 그리고 이 책은 팔로워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그 자체로 살아숨쉬고 움직이고 작용하는 역동적인 존재라는 점을 일깨워주는 책이다. 때로는 리더의 적극적인 지지자로서. 때로는 방관자로서, 때로는 리더의 등에 칼을 꼽을수 있는 존재로 살아 숨쉬는 팔로워의 모습을 재발견할 수 있어서 무척이나 반갑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