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르트르와 카뮈 - 우정과 투쟁
로널드 애런슨 지음, 변광배.김용석 옮김 / 연암서가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샤르트르와 카뮈라는 두 사람을 다 좋아한다. 그러나 내가 좋아한다는 그 두사람에 관해서 얼마나 아는 것이 적었는가라는 점을 나는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부터 절실하게 느끼지 않을수가 없었다. 카뮈라는 걸출한 소설가. 샤르트르라는 위대한 철학자. 막연히 이렇게만 알고 있던 나에게, 레지스탕스로서, 현실 정치에 참여하는 열혈적인 운동가로서, 언론인으로서 활동하던 두 사람의 모습을 알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뿐만 아니라 막연히 실존주의 소설가로 알고 있던 카뮈의 철학자로서의 모습을 알게 되고, 막연히 실존주의 철학자로만 알고 있던 샤르트르의 소설가로서의 모습을 알게 된 것도 또 다른 놀라움이 아닐수 없었다. 대학 초년생 시절 철학입문에서나 배울법한 실존주의에 대한 피상적인 지식 이상을 경험해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우리나라의 현대문학에서 나오는 '실존주의의 세례를 받은 세대'에 대한 이해조차도 내가 알고 있던 그런 피상적인 이해의 수준에 머무를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 책은 카뮈와 샤르트르 두 사람의 전기적인 삶에 대한 평가이기도 하지만, 이 책이 견지하는 내용은 그 두사람이 자신이 살아가던 시대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반응을 했는가에 관해서, 두사람이 서로 상대방의 시대에 대한 반응에 대해서 또 어떻게 반응했는가에 대해서 미세한 현미경을 들이대고 자세히 살피는 책이다. 그렇게 많은 시간이 지난 과거에 대해 어떻게 이런 두터운 책을 쓸 정도로 철저한 연구를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탄성이 나오지 않을수가 없지만. 그토록 긴 시간이 지나고도 이런 세세한 연구가 가능할 정도로 많은 자료들이 남겨져 있었다는 것도 참 부러운 일이 아닐수가 없을 것 같다. 문외한이라 자신있게 말할수는 없지만, 아마도 우리나라의 해방직후에 필명을 날리던 문인들에 관한 연구를 한다면 이 책만큼 풍부한 내용을 가진 연구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또 하나 이 두사람을 다루는 내용이 나에게 소중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카뮈와 샤르트르라는 두 사람이 비록 내가 그들의 저작을 많이 접하지 못했고,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두 사람에 대해서 막연하게 안다고 생각하던 것이 사실은 형편없었지만, 레지스탕스기를 거쳐서 동서 냉전이 시작될때부터 일이나기 시작한 생각의 갈등이 우리나라 문단이나 우리나라의 지식인들이 경험한 그 갈등과 그리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지 때문이다. 남북 분단이라는 특수한 조건하에 처한 우리나라에 특수한 상황이라고 생각했던 시대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지식인들 사이게 존재할 수 밖에 없었던 문학과 철학적 입장의 갈등, 그리고 그런 갈등으로 인해 실제적인 삶과의 관계에서 가질 수 밖에 없었던 팽팽한 긴장이 이 두 프랑스의 거장에게서도 생생하게 느껴진다는 점이 참 독특한 경험이었다.

 

이 두 천재들의 우정과 교감 그리고 갈등과 대립은 전 세계의 지식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큰 관심사이기도 하겠지만, 특히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에 놓인 지식인들에게는 더욱 많은 관심을 끌수 밖에 없는 사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드라마틱하게 바뀌어가는 거대한 역사의 수레바퀴라는 특정한 역사적인 조건하에서의 각자의 선택과 갈등. 그리고 그들의 선택의 차이에서 벌어지는 신념과 우정의 괴리. 그런 아픔들이 시대와 삶과 마찰하면서 울려나는 파열음. 그리고 그것을 우리의 상황에 대입해보면서 느끼는 특유의 경험들. 그런것들이 이 책이 문학과 실존주의와 문학과 삶의 갈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우리나라의 모든 독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이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9-22 23: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