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테이너블 엑설런스 - 미래를 선점하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코드
아론 크래머.재커리 캐러벨 지음, 이진원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sustainable excellance 즉 지속가능한 탁월성이란 개념을 설파하는 책이다.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는 오늘날 환경과 관련된, 또 자원이나 경제발전과 관련된 문헌들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단어들이다. 지구는 우리에게 주어진 유일한 거주치이자, 우리가 경제활동을 통해 필요한 것을 얻을수 있고, 또 삶의 부산물을 폐기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공간은 유한할 뿐만 아니라 늘어나는 인구를 감당하기에 너무 좁기 까지 하다.

 

오늘날의 산업화된 세계의 삶에서 지속가능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활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기업은 다른 경제주체, 즉 국가와 개인들과 부딪히게 된다. 기업은 이윤을 목표로 하여 활동을 하는 경제주체이다. 지속가능성은 적어도 현재의 단계에서는 이운을 거의 창출하지 못한다. 이것이 경제여건의 변화에 지극히 민감할 수 밖에 없는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무관심한 이유이다. 지속가능성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그것이 오늘 이윤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 문제이다.

 

가까운 미래에 지속가능성이란 문제가 더욱 중요한 경제현안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현재에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미래에 지속가능성이라는 문제와 마주치게 되기 위해서는 오늘날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그것을 위해서는 적어도 현재에는 지속가능성이라는 문제에 관심을 둘 여력이 없다는 것이 딜렘마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지속가능성이란 명제가 오늘날의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가 될때, 기업은 그 이유에 부합되는 기업활동을 통하여 '지속가능성' 시장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으며 또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업의 활동이 지속가능성 자체를 위해서 바뀌어야 한다는 것보다는 기업의 활동영역인 시장이 오늘날 처한 환경이 '지속가능성'을 원하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을 원하는 시장의 요구에 빠르고 분명하게 답하는 것이 새로운 변화에 기업이 능동적이고 효울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이라는 새로운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즉 지속가능성에 대한 분명하고 재빠른 응답은 기업활동에 골치아픈 숙제거리를 안겨주는 것이 아니라, 치열한 경쟁에서 다른 기업들에 비해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해주는 새로운 가능성의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이러한 기업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변신하고 새로운 기회를 성공적으로 잡아챈 거대기업들에 대한 소개가 되어 있다.

 

어떤 기업들은 과거의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일부의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을 반기업적인 행태로 바라본다. 그러나 지구상에는 재빠르게 새로운 요구에 부합하게 기업의 체질을 성공적으로 변화시킨 사례들이 벌써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시장의 새로운 요구에 빠르고 능률적으로 적응하는 기업이 승리하는 기업이다. 그런 의미에서 녹색(친환경)은 녹색(기회) 인 셈이다. 이 책이 소개하는 그런 기업들의 성공적인 변화에서 재빠른 적응력에 감탄을 금치 않을수 없다. 결코 몸집이 작지 않은 유명한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놀라운 생명력과 새로운 시장상황에 대한 대단한 적응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