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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미래는 마이크로 - 매스 마케팅의 종말
그렉 버디노 지음, 조윤경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6월
평점 :
요즘도 마케팅에 관한 서적들은 수도 없이 쏫아져 나온다. 추측컨데 아마도 미래에도 이런 책들은 그치지 않고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혹은 지금보다 점점 더 많이 쏫아져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현대의 삶이라는 것이 무엇을 팔아야, 그리고 무엇을 사야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급자족의 시대, 공동체의 시대가 지난 후의 삶이란 그런 것일수 밖에 없다.
자신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직접적으로 생산하지 않는 시대란 결국 자신의 범위 밖에서 필요한 것을 구해오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보다 잘 내다팔 수 있어야 하는 시대이다. 교환가치의 흐름을 극대화 할 수 밖에 없는 시대에서 마케팅이라는 것은 점점 더 중요해질 수 밖에 없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시장이 사라지지 않는 한 마케팅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단지 그 모습이 달라질 수는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급격한 마케팅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우리들의 삶을 되돌아보면 된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오늘날처럼 실감이 나는 세상을 경험한 적이 없다. 지금의 삶은 10년 전과 모든 것이 달라졌다. 지금보다는 훨씬 느리지만 용어상 초고속 인터넷 망이라는 것이 막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 불과 10년 전이다. 그후 지금 우리의 삶은 어떤가를 되돌아보면 된다.
세상이 달라지면서 어느듯 우리들의 주벼에서 '매스'마케팅이란 용어가 사라졌다. 기억을 가만히 드덤어 보면, 틀림없이 예전에는 매스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었다. 마케팅보다 매스라는 단어에 더 강조가 주어졌었던 것 같다. '매스'미디어가 오늘날 미디어하는 단어로 정착하게 된 것과 같은 논리다. 세상이 달라지면서 사람들의 삶이 달라졌다. 그래서 미디어도 달라지고, 마케팅도 당연히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지금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을 몇년전에 일찍 꺠닳은 사람은 틀림없이 더 많은 기회를 잡은 사람일 것이다. 몇년 후에 누구나 인정할 사실을 지금 조금 더 빨리 인정하게 된다면 그도 마찬가지로 더 많은 기회를 갖은 사람이 될 것이다. 사실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이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개념들은 오래전부터 하나둘 생겨났고 이미 우리들의 삶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이 책은 저자의 뛰어난 헤안으로 '이제부터는 마이크로 마케팅이다'라고 선언을 하는 책이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책이다.
입소문 마케팅, 마케팅 허브, 타게팅, 소셜 마케팅, 큰것보다 빠른 것이 승리한다.. 이런 명제들은 이미 적지 않은 시간전에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잘알려진 내용들이다. 굳이 비교적 최근에 나타난 것을 들자면 소셜마케팅이 비교적 새롭다고 할까. 그러나 이 책은 그런 요소들을 잘 잡아서 하나의 새로운 체계로 정리하고, 그것을 이론만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다른 요소라고 할 것이다.
그 조그마한 차이는 산출에서는 실로 거대한 격차를 나을수가 있다. 남보다 더 빠른 자각, 그리고 결과로 얻는 남도다 더 큰 결과. 그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권할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