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
하우석 지음 / 새로운제안 / 2011년 6월
평점 :
기획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기는 하는데, 대기업에 근무해본 경험이 없는 나로서는 기획이라는 뜻이 정확이 무엇을 말하는 지 몰랐다. '기획실'이라는 이름이 붙은 부서에서 하는 일이 기획이거니.... 하고 막연히 생각해 왔을 뿐이다. 하긴 그래도 살아가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었으니까...
하지만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려고 하면, 오늘날의 세상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을 알아야 한다. '기획력의 승리' '모모 기획사' 같은 말들은 요즘 흔히 들을수 있는 말들이 아닌가. 이 책 덕분에 기획이라는 것으 도대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기획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 수 있게 되었다.
기획은 생각보다 범위가 무척 넓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아서 그렇지, 내가 살아가면서 오늘을 생각하고 내일을 꿈꾸는 그 모든 것들도 기획의 범주에 들어간다는 것을 비로서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의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기획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무척 중요한 일임은 따로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인 것이다.
이 책은 기획이란 도데체 무엇인지, 우리 주변에 어떤 기획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기획을 잘 하는 방법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생각을 바꾸어야 하는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좋은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인간형을 추구해야 한는지에 관해서 조목 조목 잘 정리한 책이다.
결코 복잡하거나 글자가 많아서 읽는 사람을 피곤하게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읽은 이에게 훌륭한 기획에 관한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을 보면, 이 책이야 말로 기횔을 잘 한 결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기회력의 결과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