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 - 인생 최고의 반전 전략
폴 설리번 지음, 박슬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재목인 클러치는 자동차의 클러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영어 클러치의 뜻인 '무엇을 꽉 쥐어 잡는다'라는 뜻으로 말하는 클러치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결정적인 순간에 승부를 걸어야 할 때를 만나게 된다. 어떤 사람은 그 결정적인 순간을 무사히 넘어가 큰 성공을 거머쥐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평소의 페이스를 잃어버리고 어이없는 실책으로 그 순간을 넘어서지 못하는 경우를 당하기도 한다.

 

그런 사례들을 우리는 주변에서 많이 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운동선수들이다. 운동선수가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런 결정적인 순간을 맞이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그런 경우는 타인의 눈에 잘 드러나 보이지 않는다. 큰 경기에 임하는 운동선수들의 모습은 메스컴을 통해 우리들에게 매순간 전해지기 떄문에, 어떤 선수가 평소의 기량을 넘어서서 어떤 놀라운 결과를 이루었는지, 어떤 선수가 평소의 능력에 훨씬 못미치는 어이없는 결과로 패배를 맛보았는지에 관해 좋은 예를 구할 수가 있기 떄문이다.

 

요즘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시작되는 기나긴 입시전쟁은 여러가지 제도개선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지막 한 순간의 시험에서 당락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가 정해지고 만다. 평소 모의고사에서는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던 학생이 정작 중요한 시험에서는 답안지를 밀려쓰거나, 뻔히 아는 문제를 어이없이 틀리고 마는 엉뚱한 결과를 낫는 것 또한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면 어떻게 준비를 해야 그 결정적인 순간을 잘 넘어설 수 있을 것인가. 바로 그 것이 이 책이 말하는 핵심적인 내용이다. 세상은 노력한만큼 보상을 받는 것이 옳다. 바로 '합리적 선택'에 따른 '합리적인 보상' 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은 합리적이지 못한것 투성이이다. 그것은 제도가 잘못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합리적인 보상을 결정하는 바로 그 '결정적인 순간'에서 사람들이 평소답지 않은 결과를 산출하기 떄문이다.

 

그런 문제점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문제점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왜 우리는 무엇을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하는지, 그리고 우리는 그 무엇이 이루어질 그 순간에 왜 실수를 하곤하는지에 관해. 이 책은 좋은 통찰력과 날카로운 예리함으로 우리들의 삶에 숨어 있는 합리적이지 않은 힘들을 파헤친다. 그리고 그 비합리성을 통제할 방법론을 고찰함으로써 우리들의 삶이 노력에 따른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삶이 될수 있도록 많은 지혜를 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