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도덕인가?
마이클 샌델 지음, 안진환.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왠 도덕? 이런 생각이 든다. 세상살이를 하면서 도덕이라는 관념이 점차 희미해지기 때문이다. 내가 탈법 불법을 일삼고 산다든가, 기존의 가치체계를 부정한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나는 사회의 도덕이나 시민 윤리 같은 것이 우리를 구원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제도와 체계를 바꾸는 것만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는 없다. 결국은 한 사람 한사람의 삶 자체가 바뀌어야 더 나은 사회를 이룩할 수 있다는 것이 나의 오래된 지론이기도 하다.

 



그런 지론을 가진지 너무 오래되어서일까. 그런 지론으로 세상을 살아가면서 험한 꼴을 너무 많이 보아서일까. 세상 돌아가는 것이 도덕하고는 아무런 상관없이 돌아가기 때문일까. 아직도 차를 타고가다 차창 밖으로 담배꽁초를 버리는 사람을 보고 짜증이 나다가도, 라디오에서 나오는 그랜저 검사 수사 소식 같은 것을 들으면 세상에 대한 무력감이 생겨난다. 지금이 어떤 세상인데 아직도 세상은 이런 식으로 돌아가는 것일까. 우리의 제도가 바뀌어가는 속도는 우리들 일반 사람들의 시민의식이 성숙하는 속도보다 훨씬 더 느리게 느껴진다.

 



이런 세상에 사람들만 도덕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일까. 일반인들은 도덕적으로 살고 부와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비도덕적으로 살아가는 세태를 고착화시키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때로는 ‘도덕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는 것이다. 도덕을 간절히 원하기 때문에 도덕에 배신당하는 세상이 싫고 염증이 난다고 하면 내 마음을 절절하게 표현하는 것이 될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 책은 ‘그래도 도덕이다’ 라고 명쾌하게 말한다. 도덕이 아니라 제도로 세상을 규정하려고 하면 생기는 더 큰 문제들을 이 책은 명석하게 보여준다. 효율화, 민영화, 제도화라는 이름으로 국가와 개인의 도덕적 책무를 제도화된 부담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우선은 효율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더 큰 부작용을 낫게 된다는 것을 이 책은 놀리 정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어렵고 딱딱한 주제일 것 같은 내용을 쉬운 예화를 통해서 마치 소설책을 읽듯이 술술 페이지가 넘어가게 만드는 것 또한 저자의 놀라운 능력의 결과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