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처럼 일하라 -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1등의 업무방식
문형진 지음 / 더난출판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노력의 끝은 없는 듯하다. 이 치열한 무한경쟁의 세상은 잠시의 방심도 허락하지 않는다.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 직장에서 살아남고 승진을 이루기 위해 누구나가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요구하는 세상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누구나가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상황에서는, 남이 잠시 쉬면서 방심하는 동안에 더 노력해 추월을 하거나, 꼭 같은 시간동안 하는 일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밖에 없다. 이 책은 삼성에서 오랫동안 일한 사람이 삼성맨들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적은 책이다. 삼성의 조직문화를 엿볼수 있는 책이기도 하지만, 저자가 얼마나 저돌적인 인생을 살아왔는지를 엿볼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어떤 집단에서든 앞서가는 사람이 있다. 아무리 우수한 사람들만 모아놓은 집단이라도 꼭 쳐지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사람의 삶은 평생 노력을 하지 않을수 없는 것이 그 속성이다. 단지 요즘의 세태에서는 '무한경쟁' 이라는 것이 더욱 표면적으로 드러났을 뿐이지, 그런 단어를 사용하지 않던 시절에도 왜 경쟁이 없었겠는가. 항상 남보다 덜 노력하는 사람과, 남보다 더 노력하는 사람들로 나뉘어지는 것이 세상살이의 원리일 것이다.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 엘리트의 아이콘인 삼성의 기업문화. 삼성맨들이 살아남는 방법이라는 컨셉을 이용해서 오늘날의 무한경재의 세상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하는 것이 더 나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인가를 잘 가르쳐주는 보기드문 실용서이다. 더 노력하고 싶은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무척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 같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