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과 마흔 사이 - 30대에 이루지 못하면 평생 후회하는 70가지
오구라 히로시 지음, 박혜령 옮김 / 토네이도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시간은 흐른다. 결코 멈추지 않는다. 서른과 마흔 사이의 시간은 더 빨리 사라져간다. 하루 하루의 삶은 힘든 시간의 연속이지만, 지나고 돌아보면 언제 지나갔는지 알 수 없을만큼 빨리 사라져간다. 서른과 마흔 사이의 시간대는 우리사회를 사는 사람들 대부분에게 너무 바쁜 시간들이다. 그래서 그 시간을 음미할 여유가 없다. 그래서 지난 후에 생각하면 더 짧게 느껴지는 시간대이다.

 

'서른 잔치는 끝났다' 고 말한 시인이 있다. 가수 김광석은 '서른즈음에'란 노래에서 하루 하루 서른에 가까워지는 것을 불안해 했었다. 서른이라는 나이는 사회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여놓고 커리어를 쌓기 위해 정신 없이 뛰어다녀야 할 시간대이다. 그래서 더 이상 잔치를 할 여유도 없고, 비만한 자의식이 자리할 여유도 없는 바쁜 시간대이다. 그러나 그 서른이라는 시간대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한번씩 주어지는 시간대이다.

 

서른과 마흔사이를 생산적으로 보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간의 차이가 마흔 이후에 큰 결과를 낳는다. 물론 서른 이전의 삶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 책이 지적하는 것처럼, 서른 이전의 삶은 역전이 가능하지만, 서른과 마흔 사이를 지내버린 후에는 인생 역전을 이루어내기가 좀처럼 쉽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서른과 마흔사이의 시간대를 잘 보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긍정심리학의 대가인 저자는 서른과 마흔 사이의 시간대 역시 긍정적인 자세로 맞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이십대의 청춘의 아름다움에 연연하지 말고, 과감하게 미래를 위해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가는 마음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모든 삶의 성과는 동일하지만, 사회적, 경제적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인정하는 방법으로 열심히 살아갈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방법들에 관해서 부드러운 필치로 하나하나 코치를 해준다. 글은 쉽고 마음에 잘 와닿는다. 저자의 글을 설득력이 풍부하다. 책을 읽는 사람의 마음에 쉽게 자리를 잡고 큰 친화력으로 다가와 앞으로의 삶에 영향을 미칠것 같다. 한권의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다 잊어버리는 책이 아니라, 무의식중에 오랫동안 살아 남아 오래 오래 영향을 미칠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