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가격 - 뇌를 충동질하는 최저가격의 불편한 진실
엘렌 러펠 셸 지음, 정준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세일을 하는 마트에서 마트개장시간을 맞추어 줄을 서 있다가, 마트가 개장을 하자마자 전력질주해서 물건들을 바구니에 담는 주부들의 모습은 이제 TV에서도 흔히보는 모습이 되었다.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풍경이다. 나부터가 온라인 서점에서 세일을 하는 책들을 보면, 언제 읽을지, 과연 그 책을 다 읽을 시간이나 있는지 생각도 해보지 않고 자동적을 결재를 하고 만다.

사람들이 그토록 싼 가격에 열광하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사람들의 머리속에는 무언가 싼 가격에 열광하도록 만드는 신경전달물질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런 본능적인 욕구가 싼게 비지떡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는 대뇌의 이성적인 부분의 힘을 능가하기 때문에 우리는 날마다 싼 물건을(혹은 싼 책을) 사고는 곳바로 후회하는 일을 되풀이 하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집 창고에(서재에) 사용하지 않는(읽지 못한, 혹은 앞으로도 읽을 기약이 없는) 물건 (혹은 책)이 늘어가고, 비록 싸게 샀지만 그만큼의 돈이 지출되었다는 것에 있지만 않다는 것이다. 좋지만 싼 물건이 아니라 쌀 수 밖에 없는 물건이기에 싸게 파는 것. 더 나아가서 싼 가격에 팔수 있는 물건만을 찾아서 전 세계를 돌아다니고, 심지어 싸게 물건을 만들기 위해 해외 공장에 일부러 주문을 하거나, 직접 해외에 공장을 세우기도 하는 일까지 벌어진다는 것이다.

.every day low price 의 진짜 문제는 싼 물건들이 우리들의 삶을 황폐화 시킨다는 점이다. 싼 제품이 가지는 품질의 문제만이 아니라, 제품을 싸게 만들기 위해 생산기지를 해외로 이전시키다보니, 우리들 주변에 양질의 일자리들이 없어지는 것이다. 미국의 월마트는 직원들의 임금이 낮고 처우가 안좋기로 유명하다. 미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욕을 많이 듣는 직장중 하나라고 한다. 웃기는 것은 월마트의 직원들은 월마트에서만 쇼핑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월마트의 낮은 임금으로 생활을 하려면, 가장 싼 가격에 물건을 파는 월마트를 싫지만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역설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월마트에서 일한 경력은 더 나은 직장으로 옮겨갈수 있는 조건이 되지 못한다. 월마트가 더 싼 제품을 가난한 나라의 저임금 노동자들에게서 구입하기에, 미국내에는 월마트보다 조금 더 나은 임금을 주는 일자리들이 갈 수록 줄어든다. 결국 미국에는 두가지 인종만 남게된다. 엄청난 고가품을 구매하는 인종과, 월마트의 물건들을 구매하는 인종. 둘 사이의 중간계층이 갈수록 사라지는 것이다.

월마트의 창업자는 자그마한 가게 하나에서 시작해서 오늘날의 거대한 유통제국을 세웠다. 그러나 지금은 자그마한 창업자가 거대기업을 일굴 기회가 없어지고 있다. 흔히들 중간 사다리라고 부르는 것들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엄청난 변화가 낮은 가격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저렴한 가격에 많은 물건을 살 수 있다는 것. 얼마나 흥분되고 좋은 일인가. 그러나 역설적으로 그 저렴한 가격이 우리들의 삶을 피폐하게 만드는 장본인이다.

오늘날 지구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로 꼽히는 북유럽의 국가들. 미국보다, 일본보다 일인당 소득이 두배를 훨씬 넘는 나라들은 일하는 시간이 아주 적다. 저녁 7시 이후에 문을 연 가게를 찾을 수가 없다고 한다. 한밤에도 야식을 배달까지 해주는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 게을러 보이는 나라에서 사람들은 풍요를 누린다. 그들은 싼 가격만을 찾지 않고, 그래서 자영업자들이 살수 있고, 중소기업들이 살수 있고 그래서 중산층이 견고하게 유지되기에 소득이 높은 것이다.  

이 얼마나 대단한 역설인가. 그리고 얼마나 대단한 통찰인가. 완벽하게 싼 완벽하게 멋진 가격이 사실은 우리들을 완벽한 빈곤의 늪으로 빨아들이는 대단한 덫이라는 것을 이 책은 멋지게 논증해 낸다. 바로 이런 것이 독서를 하는 즐거움이다. 단순히 모르는 또 하나의 사실을 깨우치는 즐거움을 넘어서서. 세상을 보는 시선을 완벽하게 바꾸는 경험을 하는 것. 그보다 더 멋진 경험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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