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트렌드 - 세상의 룰을 바꾸는 특별한 1%의 법칙
마크 펜, 킨니 잘레스니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해냄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오늘날의 세상은 단 하나의 메가트랜드가 아니라 수많은 미시적인 움직임들의 조합인 마이크로 트랜드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다는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는 책이다. 이미 이런 통찰들은 여기저기에서 많이 제기 되고 있었으나, 그것들을 하나로 묶어서 마이크로 트랜드라고 명명한 것은 아마도 이 책이 처음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 홍보업체 버슨 마스텔러(Burson Marsteller)의 CEO이자 마켓리서치와 컨설팅 전문기업의 마크 펜이 저작한 것이다. 그는 여러번의 대선캠페인에서 탁월한 분석력으로 승리를 이끌어 냄으로서 '킹메이커' 라고 불리고 있기도 한 사람이다. 펜은 그의 트렌드 분석 비법을 이제 전체 세상에 적용하여 이 책을 만들어 낸 것이다.




세상은 이미 인터넷 시대, 소비자들의 시대라고 불리워왔다. 그에 따라서 기업들의 마케팅 방향도 바뀌었고, 소위 프로슈머들을 잡기 위해 기업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 바로 이런 것이 인터넷이 만들어낸 새로운 세상에서 꿈틀거리고 있는 마이크로 트랜드의 한가지 단면인 것이다.




이 책은 인종과 종교, 패션이나 여가 활동 그리고 정치 등 15개 주제에 걸쳐 75가지나 되는 여러가지 마이크로 트렌드의 유형을 분석하고 있다. 그래서 평소 우리들의 눈에 잘 포착되지 않지만 책을 읽고 보면 지극히 당연하다고 느껴지는 일상의 수많은 움직임들을 하나로 묶어낸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이 지닌 탁월함이다.




그래서 저자는 그런 조그마한 마이크로 트랜드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회를 찾아낼 수 있음을 우리들에게 보여 준다. 문제는 그런 아이디어와 기회를 먼저 찾아내고 그것에 맞게 자신을 변화시키는 능력일 것이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예민하게 포착하여 우리들의 삶에 어떤 변화가 다가오고 있으며, 우리는 그 변화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