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레임 전쟁 - 보수에 맞서는 진보의 성공전략
조지 레이코프.로크리지연구소 지음, 나익주 옮김 / 창비 / 2007년 7월
평점 :
저자의 고민은 진지한 것으로 여겨진다. 왜 보다 나은 가치를 담고 있는 진보진영이 계속 선거에서 패배하는가? 이런 의문은 겉으로 드러나는 현상의 이면에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싶어하는 진지한 의문을 가진 사람이라면 당연히 던질만한 질문이다. 그러나 그 답을 내놓기는 쉽지 않은 질문이기도 하다. 저자의 해법은 일종의 헤게모니 이론처럼 느껴진다.
사람들이 세상을 볼때,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를 못한다. 인간은 언어의 감옥에 갖혀 있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일정한 개념으로 규정지워진 세상의 모습들을 보는 것이다. 세상을 어떤 식으로 구성하고 조립하는가가 바로 프레임이다. 그래서 어떤 프레임이 세상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도록 만드는가에 따라서 선거의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진보도 보수도 아닌 중도에 있는 사람들의 표를 모아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정교하 프레임을 고안해 내어서, 사회에서 그 프레임이 주도권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프레임 전쟁에서 승리하는 진영이 사회의 주도권을 차지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이중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다. 그 이중적인 면모중에서 진보적인 면모를 잘 사로잡을수 있는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멋진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