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포인트 - 작은 아이디어를 빅트렌드로 만드는
말콤 글래드웰 지음, 임옥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는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 책이 있다. 그래서 한때 서점가에 놓여있다 알아주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전에 사라져 버리는 책들이 있다. 바로 티핑포인트가 그런 책이다. 그래서 별로 알려지지 않은 이 책을 나만 열심히 읽으면서 그 희소성의 매력을 느끼고 있었다. 얼마전 서점에서 새롭게 꾸며져 나온 티핑 포인트를 다시 만날수 있었다. 21세기 북스에서 나와 출판사는 바뀌고 표지도 바뀌었지만 분명히 같은 내용, 같은 저자의 책이었다.

 

한가지 다른 점이 있다. 지난번에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지 못하고 쓸쓸히 매장에서 사라졌던 '티핑포인트'가 이번에는 언론을 비롯해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21세기 북스의 마케팅 능력이 뛰어난 점이 큰 작용을 했겠지만, 이제야 사람들이 이 책의 가치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을 빠뜨릴 수 없을 것이다. 이미 도서시장에 나온 책이었다. 그러나 그때는 사람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책이 이제는 꼭 읽어야 할 중요한 책으로 평가를 받게 된 것이다.

 

이 책 '티핑포인트'가 다루는 내용은 바로 그런 것이다. 왜 어떤 상품이나 유행이 세상의 주목을 끌고 왜 어떤 것들은 주목을 끌지 못하는가를 다루는 책이기 때문이다. 새롭게 주목을 받는 유행은 사실 그때 새로이 태어난 것이어야 할 이유는 없다. 단지 그 사회가 그때 그것을 필요로 하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 티핑 포인트는 일종의 임계점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된다. 지난번에는 도서시장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티핑 포인트란 책이, 이제는 대단한 주목을 받을만한 분위기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전과 다른 반응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들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분석한다. 시장을 움직이는 거대한 변화는 단순한 마케팅의 힘이나, 단순히 성능이나 품질이 좋은 상품이 나왔기 때문이 아니다. 더 질이 좋고 더 나은 디자인을 가졌기 때문도 아니다. 그 사회가 필요로 하는 어떤 공통분모들이 사회에 가득히 차서 흘러넘칠 시기가 되었을때, 바로 그것을 잘 파악하고 시기적절하게 시장에 나오는 상품이 바로 그 사회에서 대박을 터트리는 상품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유명한 상품들의 성장과정을 풀어가는 해설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한 상품을 히트 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어떻게 해서 마케팅을 한다는 성장을 만들어 가는 스토리에 관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품이나 트랜드가 시장의 어떤 요인을 어떻게 충족 시켰기 때문에 큰 성공을 거두었는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무척 독특하고 독창적이다.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다른 책에서 만난적이 없다. 그래서 이 책은 이런 내용에 대한 티핑포인트를 충족시킨 책인 것이다.
 
우리나라를 IT 산업의 테스트 마켓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는 뉴욕의 패션 트랜드를 주도하는 거리처럼 세계의 IT 트랜드를 주도하는 나라이다. 우리나라에서 성공하는 제품이 꼭 기능이 뛰어나거나 디자인이 멋진 제품은 아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그 시기의 감성적 요구에 잘 드어맞는 것을 파악한 컨셉의 제품. 그런 제품이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수요의 폭팔을 일으키는 것이다. 바로 그런 제품들이 티핑포인트를 넘어서 시장을 장악하는 제품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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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kahn) 2007-08-16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을 이용한 지 꽤 오래되었음에도 유용함을 모르고 있었네요. 멋진 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