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무기가 되는 논리 수업 - 세상의 교묘한 말들로부터 나를 지키는 61가지 논리 도구들
마이클 위디 지음, 한지영 옮김, 헨리 장 추천 / 반니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절히 원하던 책이다. 세상에 얄미운 말만 잘하는 사람들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줄 무기가 될만한 책이기 때문이다.

 

말싸움을 잘하지 못한다는 것이 얼마나 억울한 일인지는 당해본 사람만이 안다, 마치 자신이 정치인이나 아나운서가 된것같이 쉴새 없이 열변을 토하는 사람은 그래도 참아줄만 하다. 하지만 이상한 논리를 전개하며 자신이 옳다는 것을 증명이나 한듯이 말하고,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그의 말에 동조하는 듯한 분위가가 형성되는것. 이건 참을수 없다. 나의 분노를 폭팔하게 만든다.

 

그렇다고 멱살을 잡을수는 없는일. 문화시민이라면 말로 이겨야 할텐데. 그 틀린것이 뻔한 고약한 논리를 이길 논리를 전개할 수 없다는 것이, 만고에 남을 억울한 일이다. 아... 나에게도 그의 코를 납작하게 해줄만한 " 썰 "을 풀 능력이 있다면.... 하며 좌절하고 실의에 빠진 나날이 하루 이틀이 아니다.

 

이제 무기가 등장했다. 얼핏들으면 옳은것처럼 보이는 상대방의 논리에서 허점을 찾아낼 방법을 연습할 강력한 도구가 등장한 것이다. 논리의 어떤 면에 비약이 있는지. 그래서 상대방이 사리에 맞지 않는 방식으로(논리적 비약으로) 나의 정당한 의견을 제압하고 무시해버리는지를 탐구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것이다. 반대로 내가 논리적인 이야기를 하도록 준비할수도 있다.

 

물론 이 책은 말싸움용으로만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사람들이 논리적인 사고를 하면서, 더 나은 사고체계, 더 나은 국민의 여론을 형성하는데 사용할수도 있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 용법과 효용을 결정하는 것이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