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에게 필요한 11가지 약 이야기
정승규 지음 / 반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인류를 구한 12가지 약'을 재미있게 읽은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다시 저자의 책 인류에게 필요한 11사지 약이라는 제목의 책이 나와서 다시 반갑게 읽었다.

 

약사긴 한데 정말 박식하다. 아는게 이렇게 많으니... 약에 대해서만 많이 아는게 아니라, 그 약이 개발된 맥락과, 당시의 상황에 대해 간략하고 조리있게 잘 설명하고 있어서이다.

 

자고로 쉽게 설명하는 사람이 대단한 사람이다. 전공과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이렇게 폭넓은 인문학적 지식을 - 저자 자신의 말로는 문화사적 지식 - 갖춘 저자가 부럽고, 존경스럽다. 얼마나 치열하게 독서를 했을까...

 

현재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종말론적'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종식의 열쇄가 백신과 치료약의 개발에 있는 것을 실감하고 있는 현재. 항바이러스제의 개발이 첫번째 장을 차지하고 있는것 자체가 무척 시의적절한 것 같다.

 

세상에는 참 다양한 약들이 있다. 구충제. 당뇨약, 속쓰림을 달래주는 위장약, 정신에 건강을 찾아주는 약, 늙어가는 정신에 청순함을 지속시켜주는 약, 그리고 남성들의 고민인 탈모를 방지해 주는 약, 무엇보다도 여권의 신장과, 오늘날 세계의 문화사회적 모습을 결정적으로 바꾸어 놓은 피임약. 그리고 유전자 치료제.

 

흔히 접하는 몸살약, 기침 콧물약 외에도 이렇게나 다양한 약들이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이 필요로 하지만 아직도 없는 약들도 많다... 약의 세계는 참으로 깊고도 다양하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약이 작용하는 방식이다. 어떻게 해서 유전자를 바꾸어주고, 어떤 약이 어떻게 작용해서 회충의 숨을 막히게 질식사를 유도하는지.... 어떤 약은 어떤 방법으로 정신에 작용하는지, 오묘하고 신기하고, 재미있다.

 

이제까지 두권에 걸쳐서 총 23가지 약에 대한 소개가 나왔는데, 저자가 약에 대한 또 다른 책을 펴낼지가 궁금하다. 아직도 책 한권을 채울만한 더 많은 약들이 남아 있을까... 있다면 어떤 약들일까...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