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그 한마디가 부족해서
야마기시 가즈미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해주고 싶은데, 정말로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위안의 말을 해주고 싶은데, 무슨말을 어떻게 해주면 좋을까. 번드러한 말로 처세를 잘 하려는 것이 아니라 진심을 전달하고 싶은데, 말재간이 부족해서 도움이 되지 못하고나 심지어 오해를 사는 경우가 있다.

그런가 하면 그냥 별 생각없이 한 말인데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있다.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전달되어서 전혀 생각도 하지 않은 부정적인 감정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게 되는 것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어 그말이 그렇게 들릴수도 있었나... 난감한 상황이 아닐수 없다.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은 말을 하는 요령이 부족해서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수많은 기술들 중에 말하는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인간관계, 그 한마디가 부족해서' 라는 책의 제목 그대로 한마디 말도 자신의 진의가 전달되고, 오해를 사지 않고 말할 수 있도록 '잘 말하는 능력'을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마음에도 없는 말을 마구 밷어내는, '말만 잘하는' 사람이 되자는게 아니라, 자신의 가슴을 활짝 열어서 있는 그대로의 마음을 훤히 보여주는 것처럼 오해없이 전달되는 '의사소통' '언어소통'의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음을 설파하고, 그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착한 마음, 고운 마음. 정말 중요하다. 따뜻한 마음에 따뜻한 인간관계가 생겨난다. 세상은 좀 더 밝아지고, 인간이 살기에 포근한 곳으로 바뀌어 갈 수 있다. '말도 잘할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게 필요한 이유이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기술들 중 결코 우선순위가 밀리지 않아야할 소중한 기술이다.

한손으로 딱 쥐어지는 작은 사이즈의 책이다. 포켓북이라고 하기는 약간 크지만, 보통의 책보다 훨씬 작아 이쁘고 아담하다. 솔직히 표지는 좀 구리다. 하지만 중요한 건 내용이니까, 못 생긴 표지는 용서할 수 있을것 같다. 수십초면 한꼭지씩 읽을수 있게 3페이지 정도로 구성된 꼭지들은 휘릭 넘어갈만큼 속도감이 있다.

그러나 다 읽고 나면 다시 한번 되풀이 해서 읽을 필요가 있을만한 책이다. 이번엔 훨씬 더 빠르게 읽을수 있다. 매 꼭지마다 가슴에 와 닿았던, 가슴에 와닿는 말을 할수 있는 그 짤막한 단어들을 짤막한 문장들을 한번더 내 눈에 담고, 머리에 확실하게 저장하기 위해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