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전면개정판) -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조지 리처 지음, 김종덕 옮김 / 시유시 / 200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이 책을 매우 놀라운 마음으로 읽었다. 매우 독창적이고 또한 매우 함리적인 지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책, 이런 개념이 왜 이제야 나왔을까 하는 놀라움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이 말하는 모든 것은 다 합리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맥도날드화란 물론 맥도날드 체인점의 운영방식에서 따온 개념이다. 그러나 맥도날드화를 맥도날드라는 음식점과 동일시 한다면, 이 놀랍게 유용한 개념을 사장시키는 결과를 나을 것이다. 맥도날드 화란 단순한 맥도날드 식이 아니라, 최대한의 효율성의 추구인 것이다. 맥도날드가 하기에 맥도날드화가 아니라. 맥도날드화를 추구하기에 맥도날드가 효율성을 가지는 것이다. 최대한의 효율성의 추구, 즉 맥도날드화는 모든 방면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것이야 말로 당분간 세상의 트랜드를 주도할 개념이다. 오늘날 인기를 끄는 감성마케팅은 오히려 맥도날드화된 세상의 틈새가 아닐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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